공주대, 지역의 스마트격차 해소 위해 스마트베뉴사업단 출범과 기념 세미나 개최
상태바
공주대, 지역의 스마트격차 해소 위해 스마트베뉴사업단 출범과 기념 세미나 개최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1.06.0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 지역의 스마트격차 해소 위해 스마트베뉴사업단 출범과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공주대학교
▲공주대, 지역의 스마트격차 해소 위해 스마트베뉴사업단 출범과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공주대학교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스마트베뉴사업단(단장,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8일 충청남도개발공사에서 국토교통부 스마트캠퍼스 챌린지사업의 수행을 위해 사업단 출범식과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공주대 원성수 총장을 비롯한 국토교통부 김상석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황선봉 예산군수, LX공사 김기승 부사장, SH공사 윤영호 인재개발원장, 충청남도개발공사 정석완 사장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사업단 출범식의 인사말로 공주대 원성수 총장은 전국의 81개 대학이 응모한 이 사업에서 101을 넘는 유례없는 경쟁을 뚫고 사업이 선정되어 다시 한번 감회가 새롭다, 공주대 스마트베뉴사업단의 출범과 함께 글로벌 프롭테크 연구소 개소로 한국의 프롭테크 산업의 비약과 스마트시티의 실증이 우리대학으로부터 이어지길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충청남도개발공사 정석완 사장은 권역 공기업의 역할을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공주대와 함께할 수 있어 기쁘며, 공사가 짓고 있는 더 행복한 주택이 스마트베뉴 솔루션을 통해 더 스마트화되어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를 염원한다”:고 환영사를 이었다.

국토교통부 김상석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은 정부 국토정책 기조에 맞춰 이 사업의 취지를 백분 활용하여 중소도시에서도 스마트격차 없이 모두가 공평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시범사례가 되어야 한다고 축사를 전했고, LX공사 김기승 부사장도 국토 공간정보의 활용과 디지털 트윈 등 프롭테크와 유기적 연계가 이 사업에서 강점으로 작용되어야 한다고 적극적인 지지를 보탰고, 황선봉 예산군수는 군소도시인 예산에서 스마트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위대한 걸음이 시작되었고, 예산군이 추진하는 스마트도시종합계획과도 잘 연계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달라고 격려했다.

이어 1부에서는 김재환 단장의 스마트베뉴사업단 소개와 함께 원성수 총장이 직접 사업단 컨소시엄(주관:공주대, 협력:예산군청, 충남개발공사, 아키큐플러스(), 퍼스트마일())대표에게 현판을 수여했다. 그리고 글로벌 프롭테크 연구소(소장, 부동산학과 김성록 교수) 개소 기념식도 함께 치러졌다.

2부에서는 김재환 단장이프롭테크를 통한 스마트시티와 캠퍼스챌린지사업에 대해 기조 강연을 하였고, 조용경 아키큐플러스() 대표(공주대 겸임교수)와 김선주 경기대 교수가 각각 스마트시티의 서비스모델과 스마트시티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특히, 이날 토론의 좌장으로 윤영호 SH인재개발원장은 기조강연과 주제발표의 키워드를 종합하여 릴레이 형식의 토크 세미나로 심도 깊은 토론의 장을 만들었다. 토론에는 앞서 기조강연을 맡은 김재환 단장과 주제발표를 이은 조용경 대표와 김선주 교수가 자리를 이었고, 토론자로 참석한 박정현 국토교통부 사무관과 권오주 충남개발공사 실장은 스마트시티정책과 공기업의 역할 등 실무적인 논의와 함께 전문가로서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연구총괄책임자인 김재환 단장은 제안서 준비를 위해 팀을 꾸리던 중, 학교 앞 큰 느티나무 아래 작은 팔각정으로부터 얻은 아이디어가 스마트베뉴의 컨셉이 되었다. 누구나 차별 없이 느낄 수 있는 향토적 정취와 공간의 향유는 우리의 옛정서와 기술적 진보로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스마트시티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사업단은 스마트베뉴 솔류션을 두 개 타입(지자체 지역거점 모델과 권역 공기업 확산거점 모델)으로 제안, 사업대상지의 실증과 확산을 통해 지방 중소도시의 스마트격차를 해소하고 이를 국가 스마트시티종합포털에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본 행사의 주최 및 주관은 스마트베뉴사업단이 맡았고,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그리고 충남개발공사의 후원으로 치러졌으며, 유튜브 채널 프롭테크 에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