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군, 역사자원 체계적인 보존 정비 나서
상태바
충남 태안군, 역사자원 체계적인 보존 정비 나서
  • 이효진 기자
  • 승인 2021.06.10 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두리해안사구, 태안읍성,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 등
체계적 복원 및 정비 사업 추진해 찾고 싶은 역사 관광 기반 마련
▲태안군이 관내 주요 역사자원에 대한 복원 및 정비에 두 팔 걷고 나섰다(태안읍성 복원 조감도 이미지). 사진=태안군
▲태안군이 관내 주요 역사자원에 대한 복원 및 정비에 두 팔 걷고 나섰다(태안읍성 복원 조감도 이미지). 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관내 주요 역사자원을 종합 관리하기 위해 두 팔 걷고 나섰다.

9일 군에 따르면 원북면 신두리 해안사구 종합정비사업을 비롯해 태안읍성 복원사업과 마애삼존불입상 보존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해 체계적으로 역사자원을 보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군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 천연기념물 제431호인 신두리 해안사구의 종합정비사업에 총 2909000만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지난 3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한우방목 및 소똥구리 복원 용역을 비롯해 토사제거 목책정비 외래식물제거 탐방출입로정비 모니터링 용역 등 올해엔 71600만 원을 들여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단기, 중기, 장기 사업으로 나눠 총 6개 부문 11개 계획 45개 단위 사업으로 추진돼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인 신두리 해안사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신두리 해안사구는 이색적인 경치로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사진 명소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태안의 관광명소 중 하나다.

또한 군은 600년의 역사를 지닌 충청남도기념물 제195호인 태안읍성 복원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17년에 축조된 태안읍성은 조선 초기 읍성 축성기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특히 지난 4월에는 태안읍성에서 문지 옹성 해자 수로 등이 확인되고 각종 유물이 출토돼 큰 관심을 끈 바 있다.

군은 지난달 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 발굴조사를 완료했으며, 439000만 원을 투입하는 태안읍성 복원공사를 금년 하반기에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7월까지 관계전문가 자문을 통한 복원범위 설정 및 기본실시설계도서 작성을 마치고, 오는 8월 충청남도 문화재위원회에 현상변경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국보 제307호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의 보존에도 적극 힘쓴다.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은 우리나라 마애불상의 초기 예시로, 일반적인 삼존불상과 달리 2구의 불입상과 1구의 보살입상이 한 조를 이루는 특이한 형식을 보이는 삼국시대 백제 최고(最古)의 마애불상으로 유명하다.

군은 지난해 2월 마애삼존불입상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3월 문화재청 심의를 거쳤으며, 현재 자동 정밀계측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거동특성 분석의 내용을 담은 모니터링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오는 8월 보존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학술심포지엄 개최 등 마애삼존불 보존관리방안 연구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의 풍부한 역사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찾고 싶은 역사 관광지로 만들어 가겠다앞으로도 지역의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을 보존함과 동시에 최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