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종합버스터미널 유인 발권창구 폐쇄 ... “시민 강력반발”
상태바
공주 종합버스터미널 유인 발권창구 폐쇄 ... “시민 강력반발”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09.10 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기기 작동에 익숙지 않은 노년층 ... "불편 호소"
▲공주시 종합버스터미널이 유인 발권창구를 전격 폐쇄함에 따라 불편함을 느낀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터미널 내부에 설치된 유인 발권창구 모습). 사진=뉴스채널1
▲공주시 종합버스터미널이 유인 발권창구를 전격 폐쇄함에 따라 불편함을 느낀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터미널 내부에 설치된 유인 발권창구 모습). 사진=뉴스채널1

충남 공주시 종합버스터미널(이하 터미널)이 유인 발권창구를 전격 폐쇄했다.

승용차를 갖고 다니는 젊은층과 달리 버스 이용자의 대부분인 노년층들은 느닷없는 자동발권기등장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과 영호남까지 노선을 아우르는 공주시민들의 이지만 터미널은 이달 1일부터 유인 창구를 없애고 키오스크 자동발권기를 설치했다.

특히 전자기기 작동에 익숙지 않은 한 어르신들의 불편에 대비해 터미널은 안내원을 배치했다. 그러나 이마저 101일부터는 사라진다.

터미널 관계자는 공주 뿐 아니라 광주 전주 대전 유성 등 전국적으로 매표원을 모두 없애는 추세라고 밝혔다.

최근까지 터미널에서 근무하던 매표원은 4. 터미널측은 이들의 인건비 부담 등을 감안해 경영합리화 차원에서 유인창구를 없앤 것으로 보인다.

터미널에서 만난 시민 A씨는 버스 운송사업은 경쟁 없이 운영하는 독점 권리를 인정 받는다특혜성 면허에는 시민들의 이동권을 최대한 보장해 줘야 하는 의무가 동시에 따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엄연히 공공재인 대중교통 운영 사업자가 약간의 적자를 빌미로 이용객들에게 직접 발권하라고 시키는건 터미널의 공공성을 무시한 처사라며 유인 발권창구를 회복시키지 않을거면 버스운송사업 면허를 당장 반납하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현행 여객자동차 운송사업법은 터미널 이용객의 교통 편익을 해치거나 사업 개선 필요성이 제기될 경우, 지자체장들이 개선을 명령할수 있도록 규정(44)을 두고 있다.

관리 감독기관인 공주시는 사업에 대한 인허가 등 면허관리는 충남도 소관이지만 공주시에 있는 터미널이므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상황을 면밀히 파악중이라며 사업주와 만나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 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터미널이 개인사업자 소유이기 때문에, 발권창구의 부활이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어르신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안내원을 상시 배치하는 등의 방안이 추진될 가능성도 있다.

9월 현재 공주시 인구 103000명 중 운전이 어렵거나 가급적 자제해야 하는 70세 이상 노년인구는 총 8000여명이나 된다.

또 도시 주민들에 비해 승용차 보유 비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버스에 의존해야 하는 11개 읍면 인구도 44000명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