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단일공 복강경 수술(Single port laparoscopic surgery) 이란?
상태바
[의학칼럼] 단일공 복강경 수술(Single port laparoscopic surgery) 이란?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10.13 0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석(건양대학교병원 전임의) 공주의료원 2외과장
▲이정석(건양대학교병원 전임의) 공주의료원 2외과장

배꼽과 하복부에 3~4개의 절개부위로 시행하던 기존의 복강경 수술과 달리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자연 개구부인 배꼽에 2cm 미만의 작은 절개창을 내어 카메라와 복강경기구를 삽입해 시행하는 모든 수술을 말합니다.

또한 상처 범위가 줄어 통증이 현저히 줄어들며, 흉터가 배꼽에 감춰지기 때문에 보이지 않습니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의 장점 및 특징

1. 배꼽에 단 한곳만의 절개를 실시합니다.

2. 본래의 배꼽주름 내부에 상처가 가려져 흉터는 보이지 않습니다.

3. 배꼽 이외 하복부에 추가 절개 흉처가 없음.

4. 개복 수술과 비교 했을 때 수술 부위가 적어 감염될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5. 수술 후 출혈, 감염, 유착등의 부작용 발생률이 비교적 낮고 수술부위 관리가 쉽습니다.

6. 평균 2~3일의 짧은 입원기간으로 일상생활로의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소요시간은 수술 종류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개복술에 비하여 비슷한 시간이 걸리거나 조금 더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복강경 수술과 관련된 특이한 부작용 및 후유증으로는 투관침 삽입과 관련해 복강 내 장기의 손상 또는 혈과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시 기복에 사용하는 이산화탄소가 체내에 흡수되어 산증이나 가스 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활가이드는 개복수술 후나 별반 차이가 없으며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 등이 특별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공통적으로는 술, 담배를 삼가고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단일공 복강경 수술 활용 분야로는 부인과적 수술, 외과적 수술에 최근 적용되고 있으며 본원 공주의료원 일반외과에서 충수절제술, 담낭절제술, 탈장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통해 미용적 효과는 물론, 빠른 회복과 통증 감소 등 다방면에서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단일공 수술이 모든 환자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며, 환자는 질환과 상태에 따라 각 수술법의 장단점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