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논산시,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우수기관’ 선정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1.11.22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2020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결과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2500만원 교부 확정
▲논산시 청사 전경. 사진=논산시
▲논산시 청사 전경. 사진=논산시

디지털 뉴딜을 기반으로 시민 맞춤형 데이터 행정을 실현하고 있는 충남 논산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0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전국 최고 수준의 공공데이터 선진 도시로 인정받는 뜻깊은 성과를 거뒀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되는 것은 물론,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2천 500만원을 교부받게 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데이터 관련 행정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공공데이터 개방 ▲공공데이터 활용 ▲공공데이터 품질 ▲기타(가·감점) 5개 영역을 평가해 공공데이터 제공 실태를 파악하고 평가 결과를 통해 정책개선에 활용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총 536개 기관(중앙행정기관 43개, 광역·기초단체 243개, 공공기관 250개)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논산시는 기초자치단체 평균 점수(70점)를 훌쩍 뛰어넘는 96.71점을 기록해 상위 15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시는 관리체계 및 품질 두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그 간 추진해 온 논산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지도기반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데이터 현행화 작업을 비롯해 청년인턴을 활용한 DB 품질진단, 공공데이터 포털 운영관리 등 공공데이터 활성화 노력과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모든 시민이 차별없이 알 권리를 보장받고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친절한 데이터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양질의 데이터 제공․운영을 통해 논산형 뉴딜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더 나은 데이터 기반 행정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