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문학인들과 함께하는 ‘2021 공주문학주간’ 성료
상태바
공주시 문학인들과 함께하는 ‘2021 공주문학주간’ 성료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12.14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연옥·곽은주·손영미 신진 작가들 출판기념회 ... '즉석 사인회' 가져
▲지난 11일 고마센터에서 열린 ‘2021 공주문학주간’ 행사에서 신진 작가인 안연옥(왼쪽) 시인으로 부터 사인을 받은 김정섭 공주시장이, 시집 책자에 서명된 사인을 살펴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주문화재단
▲지난 11일 고마센터에서 열린 ‘2021 공주문학주간’ 행사에서 신진 작가인 안연옥(왼쪽) 시인으로 부터 사인을 받은 김정섭 공주시장이, 시집 책자에 서명된 사인을 살펴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주문화재단

충남 (재)공주문화재단이 지난 11~12일 동안 ‘2021 공주문학주간’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아트센터고마와 공주하숙마을 야외무대에서 이틀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를 준수해 최소한의 인원으로 김정섭 공주시장, 박기영 공주시의회 부의장, 이창선·오희숙 공주시의원, 나태주 한국시인협회 회장 등과 함께 시민, 관내 문화예술관련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2021 공주 문학인으로 선정된 작가들의 출판기념회와 북 콘서트, 공주시 문학단체들의 박람회가 진행되어 많은 관내 문학인과 시민들의 참여가 이뤄졌다.

11일 오전, 아트센터고마에서 진행된 출판기념회에서는 2021년도 (재)공주문화재단 문학지원사업에 대한 경과보고 및 ‘2021 공주 문학인 출판사업’에 선정된 작가 9명에 대한 책 전달식과 사인회, ‘공주 근현대 문학사 발간’에 따른 심포지엄이 진행됐다.

또한 이번 행사에 신진부문 문학인 ▲안연옥 작가, 시집 ‘슬프다. 사랑한다는 거’ ▲곽은주 작가, 시집 ‘숲은 너에게 동화가 있느냐고 묻는다’ ▲손영미 작가, 시집 ‘누가 환유를’에 대한 출판기념 사인회가 열려 성황을 이뤘다.

특히 참석한 내빈 중 나태주 한국시인협회 회장은 인사말 이후 “공주시 문학인들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이렇게 멋진 기회를 만들어주어 고맙게 생각한다”면서, 재단 임직원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공주문화재단 측에 깜짝 기부금을 전달해 당일 행사에 참석한 시민과 문학인들의 훈훈한 감동과 눈물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번 출판기념회에 참여한 9명의 작가는 (재)공주문화재단의 출범과 함께 진행된 ‘2021 공주 문학인 출판사업’에 선정된 공주시 문학인이다.

올해 사업을 통해 재단에서는 공주시 원로, 중견, 신진부문의 각 3명씩 총 9명의 작가를 선정해 책 출간 및 대내·외 홍보를 지원했다.

▲‘2021 공주문학주간’ 행사에 참석한 문학 작가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공주문화재단
▲‘2021 공주문학주간’ 행사에 참석한 문학 작가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공주문화재단

특히 책 출간과 함께 전국 대형 서점 및 온라인 플랫폼에 작가들의 책을 비치하고, 관내 시내버스에 대형 배너 광고를 통해 작가의 이름과 함께 출간된 책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는 등, 선정된 지역 작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고 재단 관계자는 밝혔다.

선정 작가들의 작품집과 함께 공주시 문학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공주 근현대 문학사 발간에 따른 심포지움도 이루어졌다.

이번 문학사 발간의 편찬위원장을 맡은 조동길 공주대학교 명예교수는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공주시 문학 역사에 의미 있는 책자를 많은 집필진의 노력으로 편찬해 낼 수 있었다”고 밝히며 “앞으로 이러한 작업이 더 의미 있는 작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11~12일 오후 공주하숙마을에서는 올해 공주 문학인으로 선정된 작가들의 북 콘서트와 함께 공주시 문학단체들의 박람회가 진행됐다. 북 콘서트를 통해 작품집 출간에 따른 에피소드와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싶은 의도를 작가와 현장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함께 소통하며 문학 작품에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아울러 공주시 문학단체 박람회의 경우 관내 8개 문학단체들의 부스 참여 신청을 통해, 각자 발간한 책자들을 판매하고 단체에 대한 안내와 부스를 진행하며 현장에서 시민들과 지역 문학계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2021 공주문학주간은 (재)공주문화재단에서 주최 및 지역 내 문학단체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공주문학주간 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이후 재단과 한국문인협회 공주시지부가 공동으로 주관해 진행됐다.

문옥배 대표이사는 “민관 협업체계를 통한 지역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기회를 만들고, 이를 통한 문화도시 공주의 기반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히며 “곧 진행될 2022년 공주 문학인 출판사업에도 공주시 문학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