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모 시민단체의 협박성 문자에 ‘발끈’
상태바
공주시의회, 모 시민단체의 협박성 문자에 ‘발끈’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12.16 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예산안 심사권에 대한 부당한 개입 지양해야
▲공주시의회가 내년도 예산안 일부 삭감과 관련, 모 시민단체에서 보낸 협박성 문자에 ‘발끈’하고 나섰다(공주시의회 제9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공주시의회
▲공주시의회가 내년도 예산안 일부 삭감과 관련, 모 시민단체에서 보낸 협박성 문자에 ‘발끈’하고 나섰다(공주시의회 제9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공주시의회

충남 공주시의 내년도 예산안 일부를 삭감한 것과 관련, 한 시민단체가 반 협박조의 문제를 특정 의원에게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의회는 모 시민단체에서 특정 의원에게 보낸 반 협박조의 문자와 관련해 “의회의 예산안 심사권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앞서 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0일간 내년도 예산안을 놓고 심사를 벌인 끝에 푸드플랜 관련 예산 6건 5억 3000만원 중, 2건의 예산 2억 3000만원을 삭감했다.

이와 관련해 한 시민단체가 특정 의원에게 “푸드플랜 예산은 정치적 사항과는 무관한 순수한 농민들을 위한 예산으로, 의회 예결위의 ‘푸드플랜' 관련 예산 전액삭감에 농민들과 시민단체들이 크게 분개하고 있다”면서 “본회의에서 반드시 회복되길 바라며, 만일 그대로 통과된다면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문자를 보냈다.

시민단체의 이 같은 문자에 발끈한 L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보내온 문자는 협박조로 느끼기에 충분할 만큼,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데다 내용 또한 부정확하다”며 “전액 삭감이라는 표현은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이어 “의원은 지역구 주민뿐만 아니라 11만 시민 전체의 대변자로, 특정 단체나 일부 집단의 이익을 대변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강조하며 “민주적 절차를 거쳐 결정된 사안을 놓고 트집을 잡는 것은, 절차와 과정은 무시한 채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삭감액 65억 원 모두 사연이 있고 아픔이 있다”면서 “추후 충분한 설명과 설득, 그리고 상호 소통과 이해의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의회의 의안 심사와 결정 과정은 결국 시민 전체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의회와 시민단체의 관계도 더욱 건전하고 생산적인 관계로 나아가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