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 김정섭 주민소환과 '전지적 호위무사 시점'
상태바
[요지경] 김정섭 주민소환과 '전지적 호위무사 시점'
  • 뉴스채널1
  • 승인 2020.05.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건용 금강일보 기자
이건용 금강일보 기자

참으로 엄중한 시기다. 코로나19에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 움직임까지 공주호의 앞날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세월을 버티는 와중에 김정섭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코앞으로 닥치면서 시민들의 피로도가 위험 수위로 치닫고 있다.

4.15총선으로 잠시 멈췄던 김 시장 주민소환 움직임이 곧 재개될 예정으로, 가칭 소환운동본부는 오는 18일 공주시선관위에 청구인대표 증명서 교부신청서제출을 예고하고 있다.

백제문화제 격년개최 독단 결정, 공주보 철거 정부안 동의, 옛 의료원 철거, 2 금강교 건설 지지부진, 문화예술인회관 리모델링 예산낭비 등 5가지가 주민소환 이유다.

한 마디로 김 시장이 민의를 왜곡하고 무시하고 있는지, 무능한지 유능한지를 시민들에게 직접 물어 그 직을 유지시킬지 말지를 경정하겠다는 의도다.

유권자(4.15 총선 기준 93319)15% 이상 서명, 유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 투표,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 찬성 등의 까다로운 요건 충족이 관건이지만, 문제의 심각성은 김 시장 개인의 정치적 입지에 국한한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성공여부를 떠나 주민소환 자체만으로도 김 시장에게는 커다란 정치적 치명타가 되겠지만, 공주시의 대외 신인도와 위상 그리고 투자위축 등 도시경쟁력까지 한꺼번에 추락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주민소환 이후의 후유증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두 동강 난 민심을 수습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민소환 청구 단체와 김 시장 모두 이 지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피로감을 주지 않으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주민소환은 지역발전을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 전부가 돼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주민소환 당사자인 김 시장 또한 지금 사태를 엄중하게 받아야 한다. 왜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곱씹어 반성할 부분은 반성하고, 고칠 부분은 고쳐나가야 한다. ‘까짓것해서는 더 큰 화를 부를 수 있다. 늦은 감은 있지만, 이제라도 주민소환 국면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주민소환 사유와 관련한 대안 제시 등 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김 시장 본인뿐만 아니라 시민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주민소환 청구 단체가 스스로 물러날 수 있도록 명분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민소환 청구 단체와 김 시장 모두 오롯이 시민 전체의 이익이 어디에 있는지 신중히 살펴야 한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다.

끝으로 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을 정치적 망신주기쯤으로 폄훼하는 일부의 시각은 경계의 대상이다. 특히 주민소환 사유가 불순하다며 역풍 가능성까지 내비친 한 인터넷 매체의 주장은 김정섭 시장의 호위무사를 자처한 꼴로, 공주시민의 자존심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시정의 최종 책임은 모두 시장에게 있다는 점에서, 정치인은 민의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를 바라봐야 하지만, 해당 매체는 김 시장을 싫어하는 이유가 언론을 통해 만들어진 사실과 다른 이미지 때문이라고 호들갑을 떤다. 충청의 중심이자 교육도시인 공주시민 알기를 우습게 알고 깔보는 시대착오적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민의의 왜곡이자, 행간(行間)에 담긴 의도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무지적(無知的) 참견 시점에 불과하다.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낭패 보기 십상이다. 언론도, 정치인도 민의에 기초하지 않으면 제대로 설 수 없다. 주민소환 청구 단체 또한 몇몇의 이익이 아닌 시민 전체의 이익을 오롯이 받들어야 한다. 민의가 어디로 향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