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뢰·입찰방해” 공주시 공무원들 검찰 송치
상태바
“수뢰·입찰방해” 공주시 공무원들 검찰 송치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2.10.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경찰서, A과장 등 업자 포함 총 7명 “기소의견”
공주시 타 과장·팀장 등 나머지 관련자도 수사 후 검찰로 넘길 듯
▲공주경찰서 청사 전경. 사진=뉴스채널1
▲공주경찰서 청사 전경. 사진=뉴스채널1

충남 공주시 공공사업 발주 과정에서 업자로부터 뇌물을 받고 부정하게 입찰을 도운 공무원 등 관련자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27일 공주경찰서는 입찰방해 및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공주시 A과장 등 7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피의자는 A과장 외에 공주시 팀장 1명, 주무관 1명, 모 공공기관 B팀장 1명, 응찰 업체 심사에 참여했던 평가위원 1명, A과장 등에게 뇌물을 건넨 업자 1명과 해당업체 직원 1명이다.

A과장과 B팀장은 입찰 방해와 뇌물 수수, 업자는 뇌물 공여, 나머지 4명은 응찰업체에 편의를 봐주고 부당낙찰을 도운 혐의를 각각 받는다.

특히 뇌물을 건넨 업자는 지난해와 올해 공주시가 수억원대의 사업을 발주할 당시, A과장 등에게 심사위원 모집단(인재풀)에 미리 심어둔 ‘자기사람’의 명단을 알려줬다.

게다가 A과장은 이 같은 방식으로 전해 받은 명단 속 사람을 심사위원으로 참여시키고, 해당 사업이 업자에게 낙찰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가의 골프세트 등 1500~2000만원대의 대가성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뢰 사실과 입찰을 방해한 혐의 등에 대해 A과장은 대체로 시인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6월 29일 A과장 등과 업자가 사전 내락을 통해 ‘기획낙찰’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35명의 수사 인력을 동원해 공주시 3개 과와 A과장 및 또 다른 C과장의 자택, 서울 모업체와 주소지, 공주시 소재 2개 업체 등 총 9곳에 걸친 전방위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폰 디지털 포렌식 결과를 충남경찰청 사이버수사대로부터 전달받은 후 관련자들을 소환해 혐의 입증을 위한 집중 수사를 벌여왔다.

이번에 검찰로 넘어가지 않은 공주시 C과장과 D팀장 등, 해당 사건에 연루된 나머지 피의자들은 추가 수사가 끝나는 대로 송치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