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공주학연구원, ‘디지털문화유산展’ 조직위원회 개최
상태바
공주대 공주학연구원, ‘디지털문화유산展’ 조직위원회 개최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1.19 0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디지털 플랫폼 정부’구현에 발맞춰, 문화유산 가치 창출에 기여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은 17일 ‘2023 디지털문화유산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찬희)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공주대학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은 17일 ‘2023 디지털문화유산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찬희)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공주대학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공주학연구원(원장 유석호)은 17일 ‘2023 디지털문화유산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첫 번째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찬희)를 개최했다.

2021년 국내에서 최초로 진행된 ‘2021 디지털문화유산전’은 문화유산의 디지털 대전환을 촉진하는 환경을 마련했으며, ‘2022 디지털문화유산전’은 디지털헤리티지 분야의 산업·교육·연구 생태계 및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디지털 문화유산 도시로서 공주시의 위상 증대 및 인근 도시와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기회를 가졌다.

3회째를 맞이한 ‘2023 디지털문화유산전’은 공주시가 주최하고, 국립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이 주관하며 문화재청이 후원한다. 오는 9월 22~24일까지 3일간 개최해, 현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문화유산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디지털문화유산 관련 산업체 및 대학 및 기관의 연구개발 소개 ▲국내 대표 디지털 콘텐츠를 소개하는 초청전 ▲다양한 디지털 문화유산 컨퍼런스 개최 등 산업·미래교육·연구 기반의 디지털문화유산 생태계를 구축·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3 디지털문화유산전 조직위원회’는 이찬희(국립공주대 문화재보존과학과 교수)위원장과 안호(문화재청 디지털문화유산팀 팀장) 부위원장을 필두로 박상현(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플랫폼정부지원본부) 본부장, 장성각(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실감클러스터본부) 본부장, 안재홍(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유정민(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교수, 조영훈(국립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교수, 이수진(다빈치창의융합연구소) 소장, 남윤선(공주시청 문화재과) 과장 등, 총 9명의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조직위원회에서는 ‘디지털문화유산전’이 국내 유일무이한 대표 전시회로 정착될 수 있도록 위원들의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국립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은 ‘디지털문화유산전’을 공주시의 브랜딩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나아가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