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공공의료·보건서비스 확충 총력 ‘성과’
상태바
당진시, 공공의료·보건서비스 확충 총력 ‘성과’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1.24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사업 주요성과 …‘살기 좋은 당진’
▲당진시(맨 앞)가 지난 12월 20일 디지털 헬스케어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당진시
▲당진시(맨 앞)가 지난 12월 20일 디지털 헬스케어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당진시

충남 당진시 보건소가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공공 의료‧보건 서비스 개선 및 확충에 열을 올려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지난해 시는 ▲시민의료원 시민토론회 개최 ▲휴일 소아 전문 응급 진료기관 운영 ▲소아 야간 응급진료센터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공공의료원에 대한 방법과 수단 등에 대한 의견 수렴 창구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된 소아 ‧아동 의료서비스를 구축에 한 발 더 다가섰다.

또한 민선 8기‘지역 균형 발전’에 맞춰 ▲농어촌 서비스 개선사업 ▲무의원 보건지소 시범사업 등을 통해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 촘촘한 의료 보건 서비스 확충을 위해 노력했으며 ▲자살 예방을 위한 민관협의체 운영 ▲도내 최초 치매공공후견인 제도운영을 통해 개인적 질병이 아닌 사회적 질병이 된 자살과 치매에 대응해 나갔다.

아울러 다양한 변이의 유입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19에 관해서는 ▲감염병 관리 민관위원회 구축 ▲감염병 대비 상시 역학조사반 구성 ▲충남 최초 공무원 역학조사관 양성 등 신종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했다.

이러한 성과로 시 보건소는 작년 한해간 ▲응급의료재난관련(응급분야) 도지사표창▲다수사상자 재난 발생대비(재난응급) 훈련유공 ▲모바일 헬스케어 우수기관 ▲금연사업(상담부분) 우수기관 ▲치매예방관리프로그램(치유농업연계) 충남의장상 ▲약의날 기념(약무분야)유공 ▲PHIS통합구축시스템 안정화 기여 우수기관(보건복지부) 등 9개의 기관 표창을 받는 성과를 이뤄냈다.

한편 시는 올 한 해 동안 건강하고 살기 좋은 당진을 만들기 위해 ▲소아동 야간 응급진료센터 신규 지정 운영 ▲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인공지능 챗봇 등 생애주기별 스마트 보건사업 ▲신종감염병 체계적 대응 등 공공의료 강화에 보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