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권익위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 3등급
상태바
세종시, 권익위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 3등급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3.01.2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체감도·청렴노력도 3등급…지난해 대비 1등급 상승
4대 전략 18가지 반부패 청렴대책 추진 성과 나타내
▲세종시운영지원과, 지난 2022년 청렴시책 발표회. 자료제공=세종시
▲세종시운영지원과, 지난 2022년 청렴시책 발표회. 자료제공=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의 종합청렴도가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하면서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6일 발표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4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종합점수는 82.6점으로 광역 평균 대비 1.5점 높고, 세부지표인 청렴체감도과 청렴노력도는 모두 3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공공기관 501곳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업무경험이 있는 시민(외부체감도)과 공공기관 공직자(내부체감도)를 대상으로 부패인식과 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청렴체감도)와 해당기관의 1년간 반부패 추진 노력 등을 측정한 결과(청렴노력도)를 종합 평가한다.

시는 2021년 청렴도평가 4등급이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지난해 4대 전략 18가지 반부패 청렴대책을 마련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주요 내용은 부패취약분야 집중감찰 전 직원과 시민이 참여한 청렴시책 발표회 24개 실국본부 자체 청렴시책 이행·점검이다.

또한 외부고객 대상 청렴서한문 등을 발송하는 청렴책임관제 부패요인 사전 차단 청렴 모니터링 부패·공익신고를 위한 청렴위반신고센터 핫라인 개설 고위직 포함 전 직원 반부패 청렴교육 등도 추진했다.

김성수 세종시 감사위원장은 세종시 청렴도가 한 단계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청렴한 세종시를 위해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공직자가 체감할 수 있는 더욱 청렴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