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남면‧초촌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추진 ‘시동’
상태바
부여군, 남면‧초촌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추진 ‘시동’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3.0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면 보듬센터, 초촌면 풀마을 문화센터 조성 등에 총 80억 투입
▲남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계획도. 자료제공=부여군
▲남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계획도. 자료제공=부여군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인 남면‧초촌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기본계획이 충남도로부터 승인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이란 365 생활권을 조성하기 위해 읍·면소재지를 중심으로 거점지로서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고, 문화·복지 등 생활 인프라를 마련하여 서비스 공급거점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번 남면‧초촌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2020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각 지구별로 사업비 40억원씩 총 80억원을 투입한다.

남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남면평야가 담은 공동체 보듬자리’라는 비전을 가지고 회동리 일원에 문화·체육시설인 ‘남면 보듬센터’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된다.

초촌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응평리, 추양리 일원에 풀마을 문화센터 조성과 주민자치센터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복지·체육 등의 서비스 기능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송국리 유적을 건축물 계획에 반영하는 등 초촌면의 역사 문화를 지키며 ‘지역의 변화를 체감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초촌면 만들기’를 목표로 한다.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준공 후 주민 스스로 시설을 운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본계획이 수립되기까지 남면‧초촌면 지역주민들은 오랜 시간 동안 사업계획 및 구상에 깊은 고민이 있었다.

군은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지역주민들과 주민간담회 및 워크숍, 주민위원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부족한 내용을 보완 및 확충하여 계획을 수립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본계획을 토대로 지역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주민들에게 양질의 생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거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