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대 ‘청년 스마트팜’ 2곳 조성
상태바
100억 대 ‘청년 스마트팜’ 2곳 조성
  • 이정운 기자
  • 승인 2023.03.0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현장 청년 유입 및 청년농 육성‧스마트팜 확산 등 위해 공모 추진
공주 1곳 이어 인구감소 9개 시‧군 중 2곳 선정해 내년까지 만들기로
▲조성된 스마트 팜 모습. 자료제공=충청남도
▲조성된 스마트 팜 모습. 자료제공=충청남도

충남도가 100억 원대 청년 맞춤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2곳을 새롭게 조성한다.

지난해 공모를 통해 선정한 공주까지 합하면 청년 임대 스마트팜은 3곳으로 늘며, ‘젊은 충남 농업기반을 넓히는 또 하나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도내 2개 시군에 청년 임대 스마트팜 2개 단지를 내년까지 추가 조성키로 하고,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스마트팜 조성 사업은 농업 현장 청년 유입과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위해 민선8기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역이 주도하는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전략 가운데 하나로 농어업의 스마트 미래성장 산업화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청년 농업인 유입 및 ICT 융복합 농어업 기반 구축과 농업농촌 발전 역량 강화를 올해 중점 과제로 정하고, 청년농업인 육성 스마트팜 확대 농촌 인력 수급 지원 청년농업인 농지 보급 농촌 주거공간 개선(리브투게더) 등의 사업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는 지난 6일 가진 과장간담회를 통해 농촌 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아이를 낳아서 기를 수 있는 젊은 사람들이 와야 한다라며 젊은 사람이 올 수 있는 농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스마트팜 등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청년 임대 스마트팜은 시군을 통해 대규모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청년농업인에게 이를 저렴하게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조성 기간은 내년까지 2년으로, 2.5이상의 땅에 2이상의 온실을 만든다.

투입 사업비는 1곳 당 100억 원이다.

사업 대상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도내 인구 감소 지역 9개 시군 중 지난해 선정된 공주시를 제외한 8개 시군이다.

공모 기간은 이달 말까지이며, 도는 평가위원회를 통해 서류 및 현장 평가를 실시해 내달 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 선정 시군은 청년 임대 스마트팜을 조성한 뒤, 입주 희망 청년농업인을 모집해 임대한다.

입주 청년농업인들은 실습 농장을 경영하며 기술을 익히게 된다.

도 관계자는 농림축산식품부 조사에 따르면, 청년농업인들은 농업 시작 단계에서 영농 기술 습득과 경영 자금 확보, 농지 확보 등에 어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이번 임대 스마트팜은 이 같은 청년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