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충청남도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공모 2건 선정
상태바
공주시, 충청남도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공모 2건 선정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3.1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서비스 구축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조감도 이미지. 사진=공주시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조감도 이미지. 사진=공주시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충청남도가 실시한 ‘2023년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공모에서 2개 분야에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10일 시에 따르면, ‘2023년 스마트도시 확산사업’은 저비용, 고효율의 스마트서비스를 도입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편의를 증진하는 사업이다.

총 3개 분야로 진행된 공모에서 공주시는 ‘스마트 주차장’, ‘스마트 ICT’ 등 신청한 2개 분야 모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도비 4억 8000만원을 확보한 시는 총사업비 16억원을 투입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 주차장’ 사업은 풀꽃문학관 공영주차장 등 3개소를 대상으로 인근 주요 교차로 전광판에 주차 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공영주차장 이용 편의성을 확보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주차장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ICT’ 사업은 웅진로‧봉황로, 산성시장(용담길) 인근을 상습정체 집중관리 솔루션으로 구축해 혼잡한 교통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상습정체 지역에 진입하려는 차량에 도로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 및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시킬 예정이다.

최원철 시장은 “지속가능한 스마트사업을 추진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