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육군병장 A.I’홀몸 어르신 말벗이 되다
상태바
논산시 ‘육군병장 A.I’홀몸 어르신 말벗이 되다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3.05.1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홀몸 어르신 대상 ‘AI 돌봄 로봇 전달식’ 개최… 우울감ㆍ고립감 해소한다
▲육군병장 캐릭터로 재탄생한 어르신 돌봄로봇. 사진=논산시
▲육군병장 캐릭터로 재탄생한 어르신 돌봄로봇. 사진=논산시

논산시(시장 백성현)의 새 농산물 공동 브랜드 육군병장이 인공지능 인형 형태로 재탄생, 지역 내 홀몸 어르신의 말벗 역할을 수행한다.

논산시는 18일 국민체육센터 3층에서 홀몸 어르신과 어르신 상담사,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돌봄 로봇 전달식을 가졌다. 논산파랑새합창단원들이 전달자로 나서 어르신들에게 AI 돌봄 로봇을 선물했다.

AI 돌봄 로봇은 홀몸 어르신들의 일상 속 인지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종의 말벗 인형이다. 올해 도입된 돌봄 로봇은 양방향 의사소통 능력과 놀이 기능이 한층 강화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특히 논산시의 새로운 농산물 공동 브랜드 육군병장의 모습으로 디자인된 점이 눈길을 끈다.

전달식에 함께한 백성현 논산시장은 홀몸 어르신들이 겪는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말벗 인형을 비롯해 새롭고 다양한 복지시책을 개발해가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활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는 외로움과 우울감을 겪는 홀몸 어르신 대상 상담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어르신 행복상담센터에 동년배 상담사를 배치하는 것은 물론 어르신들에게 AI 돌봄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돌봄 로봇에 대한 만족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올해 총 100대를 추가 도입했다어르신들이 돌봄 로봇을 십분 활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안내와 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