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소방서, 부처님오신날 맞이 ‘특별 경계근무’
상태바
태안소방서, 부처님오신날 맞이 ‘특별 경계근무’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3.05.26 0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경진(왼쪽) 태안소방서장이 부처님오신 날을 맞이해 관내 흥주사를 방문, 화재 안전예방을 위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사진=태안소방서
▲오경진(왼쪽) 태안소방서장이 부처님오신 날을 맞이해 관내 흥주사를 방문, 화재 안전예방을 위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사진=태안소방서

충남 태안소방서(서장 오경진)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오는 30일까지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에 따르면 2018~2022년까지 지난 5년간 사찰 화재는 총 209건으로 1명이 숨지고 9명이 다쳤으며, 약 61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에는 화재 발생 및 인명피해가 전년대비 50%가량 증가해 42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5명의 인명피해(사망1, 부상4)가 발생했다.

특히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 87건(42%) ▲전기적 요인 57건(27%) ▲원인미상 40건(19%) ▲기계적요인 10건(5%) ▲기타 9건(4%) ▲방화·방화의심 6건(3%) 순이다.

사찰은 대부분 오래된 목조 건축물로 화재가 발생하면 연소 확대가 빠르고, 산림에 인접해 산불로 우려가 크며, 국보·보물 등 문화재를 사찰 내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서는 화재 취약요인 제거와 관계자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지역 사찰을 대상으로 ▲화재예방을 위한 화재안선 컨설팅 및 교육·홍보 ▲대형산불 등 화재대비 예방순찰 및 소방력 즉시 가동태세 확립 ▲신속한 현장대응활동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등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오경진 태안소방서장은 “전통사찰 취약요인에 대한 점검과 관계자 안전지도를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노력하겠다”며 “군민이 사고 없이 행사를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