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6월의 역사 인물 ‘한태동’ 선정
상태바
공주시, 6월의 역사 인물 ‘한태동’ 선정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6.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후기 서인의 노소분당을 이끈 정치가, 한태동
▲공주 6월의 역사인물 한태동. 자료제공=공주시
▲공주 6월의 역사인물 한태동. 자료제공=공주시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조선 후기 공주에서 활동했던 문신 한태동을 6월의 역사인물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한태동의 장인인 연일정씨 정영한(鄭榮漢)이 공산현감을 지냈다는 기록을 통해 한태동이 처가로 인하여 공주와 인연을 맺었음을 알 수 있다.

한태동이 사은사로서 연경(燕京)에 다녀와 장령과 집의를 거쳐 홍문관 교리로 있던 1682(숙종 8), 서인의 김익훈과 김석주 등은 남인들이 복평군(福平君)을 왕으로 추대할 역모를 꾸몄다며 고발하였는데 심문 결과 상당 부분이 무고로 밝혀졌다.

한태동은 같은 서인으로서 조지겸(趙持謙) 등 소장파와 함께 김익훈·김석주 등의 흉계를 폭로하고 처형을 주장하였다가 이듬해 파직되었다.

이를 계기로 서인은 김익훈 등을 옹호하는 노장파 중심의 노론과 김익훈의 처벌을 주장하는 소장파 중심의 소론으로 나뉘었다.

한태동은 1684(숙종 10)에 사헌부 집의(執義)로 복직되었는데 김익훈의 일에 대해 다시 언급하며 비난하는 상소를 올려 파직과 복직을 거듭하였다.

이러한 한태동의 정직하고 준엄한 성품으로 인하여 조정에서는 한태동은 본래 고집하여 지론(持論)이 매우 준절(峻切)하여서 견벌(譴罰)을 입음이 정도에 지나쳤다며 등용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태동은 1687(숙종 13) 10, 경기도 광주에서 42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실록에 따르면 그는 임금에게 바른 말을 간하여 권세가의 미움을 받아 크게 출세하지 못했고 가난을 개의치 않는 청백한 삶을 살았다고 한다.

한태동의 저서로는 시와유고(是窩遺稿)’가 있으며 묘소는 공주시 웅진동 일원에 있다. ‘공산지(公山誌)’에는 공주시 남부면 혈봉 아래에 묘소가 있다는 기록이 있다.

관련 유물로는 한태동의 간찰과 1666(현종 7) 한태동 생원급제 교지, 1681(숙종 7) 조봉대부 공청도 도사 교지가 전해진다.

남윤선 문화재과장은 청렴하고 정직했던 조선 후기 문신 한태동의 삶을 기리기 위해 6월의 역사인물로 선정했다“6월 중 시민을 대상으로 한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