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부설초, “실천하는 경제”사랑나눔 마을 바자회 개최
상태바
공주교대 부설초, “실천하는 경제”사랑나눔 마을 바자회 개최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4.06.1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자회 전경 모습
▲바자회 전경 모습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교장 이세형)에서는 6월 11일 ‘「실천하는 경제」 사랑나눔 마을 바자회’가 개최되었다. 바자회는 전교 학생회 및 청소년 단체, 학부모회를 비롯한 교육 공동체, 지역 유관 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매년 개최되는 바자회는 전교학생회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기부한 물품으로 운영되는 물품 코너, 청소년단체 후원회와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먹거리 코너, 연구학교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체험 코너로 나뉘어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연구학교 주제인 경제·금융·소비자 교육과 연계하여 사전 교육을 통해 바자회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하였다. 또한 ‘똑! 소리나는 부설어린이 구매 리스트’를 통해 물품 구매 계획을 미리 세우고 실제 소비 활동에 적용해보도록 하여 똑똑하고 현명하게 경제활동을 하는 방법을 실천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자율특색과정의 주제인 ‘마을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공주대학교부설유치원과 1학년 학급을 매칭해 유-초 이음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유치원 원아들의 물품을 기부하고 1학년의 매칭 학급과 함께 바자회에도 참여하여 물건을 구입하는 등의 활동을 하여 더욱 의미가 있었다.

바자회 수익금은 전액 본교의 발전기금 계좌로 입금 후, 마을의 이웃돕기, 본교 저소득층 자녀에게 장학금 지원 등 협의회를 거쳐 지출할 예정이다.

▲바자회 활동 경제나무 모습
▲바자회 활동 경제나무 모습

「실천하는 경제」 사랑나눔 마을 바자회를 통해 학생들은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는 나눔 정신의 중요성을 깨달아 환경보전에 앞장서고, 경제·금융·소비자 교육에 대한 관심과 경제 원리의 이해를 통해 생활 속에서 직접 실천하는 올바른 경제 관념을 함양하게 되었을 것이다. 또한 마을과 함께하는 바자회를 통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바른 인성을 기르고 봉사를 실천하는 마음이 싹 텄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