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대한민국 중심으로 비상하는 더 행복한 충남”밝혀
상태바
양승조 충남지사 “대한민국 중심으로 비상하는 더 행복한 충남”밝혀
  • 김효주 기자
  • 승인 2020.06.24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민선7기 2주년 기자회견 … 성과·향후 계획 등 밝혀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지난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2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도정운영 방향 등을 밝히고 있다. 사진=충남도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지난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2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도정운영 방향 등을 밝히고 있다. 사진=충남도

충남도는 민선72년 동안 소통과 현장 중심의 행정을 통해 도민과의 약속을 전국에서 가장 잘 지키며, 환황해 중심 도약과 미래 지속가능한 발전 발판을 놨다.

후반기 2년 동안에는 코로나19 이후 시대 변화에 대응하며, 도정 성과 창출과 미래 성장동력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정 기틀 다지고 더 나은 미래 준비

양승조 지사는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2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2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도정 운영 방향 등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정을 위한 일이라면 용감하게 도전했고, 도민을 위한 일이라면 충심으로 노력했다. 저출산·고령화·양극화라는 대한민국의 시대 과제를 앞장서 극복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한 걸음 한 걸음 성실하게 도정 역량을 집중해 왔다고 평가했다.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도정 기틀을 새롭게 다진 도는 도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했다.

이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5월 발표한 민선7기 시도지사 공약 이행 평가에서는 최고 등급(SA)을 받았다.

또 정부합동평가 결과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는 상위권을 회복하고, 부패방지시책 평가는 1등급을 달성했다.

양 지사는 지난 2년 간 도민과 현장을 중심으로 행정을 펴왔다.

700여 차례에 걸쳐 각계각층 도민과 접견·간담회를 갖고, ·군 방문을 통해서는 1만여 명의 주민과 직접 소통을 가졌다.

도정 주요 시책 현장과 기업체 방문 등은 980차례에 달했다.

민선72년 동안 도는 환황해권 중심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특히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을 일궈내며 충남 혁신도시 지정 근거를 마련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경제투어 때에는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하며 국가 시책화 추진 시동을 걸었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도지사 아산 현장집무실 설치·운영, 소상공인 등에 대한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으로 선도적인 대응 모델을 구축했다.

충남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10대 전략산업 과제, 4차 산업혁명 실천과제 선정, 충남 경제발전전략·권역별 산업발전전략 등을 마련했다.

2주년 첫 성과도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양 지사는 민선71주년 때와 마찬가지로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2주년 성과로 가장 먼저 꼽았다.

도는 지난 2년 간 도지사 1호 결재 사업인 임산부 전용 창구 2773곳을 개설하고, 임산부 우대금리 예·적금 상품을 지원하며 출산 장려 분위기를 조성했다.

전국 광역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 아기수당인 행복키움수당을 도입하고, 201812월 시작한 임산부 119구급서비스는 지난해 정부 혁신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고교 무상교육·친환경 무상급식·1 무상교복 등 3대 무상교육을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전국 첫 24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아이키움뜰은 지난해 4월 문을 열었다.

입주 후 두 자녀를 낳을 경우 임대료가 무료인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은 지난달 첫 삽을 떴다.

▲양승조(맨 오른쪽) 충남도지사가 지난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충남도
▲양승조(맨 오른쪽) 충남도지사가 지난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충남도

고령화·양극화 위기 대응 박차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위해서는 독거노인 공동 생활홈 확대 고령화 복지주택 설립 추진 어르신 놀이터 시범 사업 추진 독거노인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 운영 경로당 화장실 안전시설 설치 등을 추진 중이다.

양극화 문제는 전국 광역 자치단체 최초 전담팀 신설 충남 농어민수당 도입·시행 75세 이상 어르신 교통비 무료화 장애인 콜택시 광역이동지원센터 구축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소 사회적경제 성장지원센터 소셜 캔퍼스 온유치 등을 통해 해소 기반을 다져왔다.

장애인 생활 안정과 자립 지원을 위해서는 65세 이상 중증장애인 돌봄 시간을 늘리고,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지원을 확대했다.

또 장애인 가족의 휴식을 위해 충남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충남 권역 재활병원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독립유공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 범위는 유족의 배우자까지 확대했다.

지난해 9월에는 충남형 복지정책 연구·개발 등을 위해 충남복지재단을 출범시키고,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충남사회서비스원은 연내 출범을 추진 중이다.

국내 기업 1435개사 67526억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는 민선7기 충남도가 가장 공을 들인 분야다.

고용 안정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충남일자리진흥원을 설립하고, 노사민정 공동선언 등을 통해 노동 존중 인식을 확산 중이다.

국내 기업은 1435개사 67526억 원을 유치하고, 글로벌 외투기업은 21개사 108000만 달러를 유치했다.

국내·외 기업 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가장 큰 동력이 되고 있다.

산업입지는 9개 지구 4919000를 공급하고, 상생산업단지 6대 분야 59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충남 경제의 뿌리더 탄탄히 키운다

충남 경제의 뿌리와도 같은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지난해부터 4대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규모는 200185000억 원에서 올해 5500억 원으로 늘렸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을 위해서는 긴급생활안정자금 1200억여 원을 지급했다.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도입한 충남지역화폐는 201888억 원에서 올해 3328억 원으로 발행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종합 창업 인프라 시설인 충남 창업마루 나비는 지난해 11월 문을 열고, 내포혁신창업공간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산업 혁신과 R&D 생태계 조성을 통한 성장동력 창출에도 힘을 모아왔다.

이전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천안 종축장 부지에 제조혁신파크를 조성 추진 중이며, 프로바이오틱스 연관 산업 거점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디스플레이혁신공정플랫폼 구축, 자동차대체부품인증센터 유치, 미래차 핵심 융합기술 개발 등을 통해 주력산업 고도화를 이끌고 있다.

천안아산KTX 역세권에는 R&D 집적지구를, 내포·당진·서산·아산 일대에는 수소 에너지 및 자동차 부품산업 중심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 중이다.

농산물 판로 넓히고 미래 농어업 기반 구축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도는 농어업 안전망 확충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통혁신 살고 싶은 복지 농산어촌 조성 미래 농어업·농어촌 기반 구축 등을 펼쳐왔다.

농작물 적정 수입 보장을 위해 도입한 농산물가격안정제를 확대하고,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농작업지원단을 육성·운영했으며, 가축 전염병 차단을 통해 농가 경영 안정을 뒷받침했다.

충남오감은 2017587억 원에서 지난해 1456억 원으로 매출이 2.5, ·군 통합마케팅은 20172518억 원에서 지난해 3057억 원으로 매출이 1.21배 증가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201737개에서 지난해 61곳으로, 매출액은 2017389억 원에서 지난해 580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복지 농산어촌 조성을 위해서는 생활SOC 확충 등 지역개발사업 확대 행복바우처 사업 지원금·사용처 확대 여성농업인센터 확대 운영 농촌공동아이돌봄센터 확대 여성 어업인 전용 쉼터 조성 등을 추진했다.

밀원수 확대 조성과 어촌뉴딜300 추진, 충남 해양수산창업센터 설치, 수산종자연구센터 건립 추진, 귀농귀촌 원스톱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농어업·농어촌 미래 기반도 구축했다.

 

문화 향유 기회 넓히고 독립운동 가치 재조명

도는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본격 추진, 도민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있다.

내포신도시에 건립을 추진 중인 도립미술관은, 지난달 설립 타당성 사전 평가를 통과하며 급물살을 타고 있다.

건강수명 증진을 위해서는 걷기 앱을 개발해 걷기 운동 인센티브제를 도입했다.

생활체육지도자 처우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개선했으며,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를 성공했다.

충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와 충남글로벌게임센터, 충남 VR·AR 제작거점센터 설립 등을 추진, 문화산업을 충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이다.

지난 2018년과 2019년에는 마곡사와 돈암서원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시키며 충남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정받고 자긍심을 높였다.

유관순 열사 서훈 1등급 상향, 3.1운동 100주년 기념 55개 사업을 통해 독립운동의 가치도 되새겼다.

도민 안전 지키고 신기후체제 대응 선도

도는 민선72년 동안 도민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전국 처음으로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안전보험에 가입하고, 세 자녀 이상 가구와 독립·국가유공자 등에게는 풍수해 보험료를 지원했다.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도입·시행 중이다.

도내 20개 대형 사업자와는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고, 미세먼지 주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단속시스템도 구축했다.

2018년에는 전국 최초 언더 투 연합 가입과 아시아 최초 탈석탄동맹 가입으로 기후변화 대응 및 탈석탄 실천 의지를 국내·외에 표명했다.

2018년과 2019년 탈석탄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기후변화 대응 공론의 장을 폈다.

노후 석탄화력발전인 보령 1·2호기는 조기 폐쇄를 정부 계획에 반영시키기도 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미래 준비 역점

민선7기 후반기 도정은 성과 창출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미래 준비 등을 방향으로 설정했다.

3대 위기 중 저출산 문제는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다자녀 가구 지원 강화 등으로 극복 기반을 다진다.

고령화 극복을 위해서는 어르신 놀이터 조성 및 확산 노인 일자리 참여 기회 확대 등을 펼친다.

양극화는 포용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대응 추진체계 구축과 정책과제 발굴·추진으로 극복 발판을 마련키로 했다.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들기 위한 복지 충남 경제 충남 문화 충남 안전·환경 충남 등 4대 행복과제도 역점 추진한다.

복지 충남은 어린이 인성학습원 자연놀이뜰 건립 충남 여성가족플라자 건립 추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추진 장애인 24시간 돌봄체계 구축 충남 보호종료아동통합자립지원센터 설립 등을 통해 만들어 나아간다.

경제 충남 과제로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 발굴 추진 내포혁신창업공간 조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산업 생태계 선제적 대응 주민소통협력공간 충남혁신상회 조성 선진형 유통체계 구축 등을 추진키로 했다.

문화 충남은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 문화행사 추진 충남 관광재단 설립 추진 안면도 관광지 조성 사업 추진 등을, 안전·환경 충남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재난안전산업 육성 전문기관 설립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청정연료 전환 사업 확대 등을 추진 과제로 설정했다.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 구축 박차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지구는 살리고 일자리는 늘리는 충남형 그린뉴딜추진 계획도 마련해 추진한다.

충남형 그린뉴딜은 지속가능한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목표로 4대 분야, 10개 과제, 5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은 규제자유특구 조성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충남 스타트업파크 조성 등을 통해 구축한다.

도는 이와 함께 전략산업과제 및 지역 현안 조기 가시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유치 미래성장을 위한 SOC 기반 확충 미래사업 발굴 추진 등으로 지속가능하며 더 나은 충남의 내일을 준비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년이 지난 지금, 돌아본 길은 무성했던 수출이 제거됐고, 오솔길은 단단히 다져진 넓은 길이 됐으며, 저 멀리 미래를 연결하는 새로운 길로 연결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을 통해 새로운 길을 내고 다지면서 미래를 연결해 놓았다면, 이제 앞으로 펼쳐질 2년은 그 위에 포장을 하고 레일을 깔아야 하며, 정성으로 심고 가꾼 과실의 달콤함도 맞봐야 하는 시기라며 더 행복한 충남을 이루겠다는 처음 마음 그대로, 성실하게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