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시 국제협력 강화
상태바
세종시-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시 국제협력 강화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1.03.10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영상회의 상호 관심분야·교류협력 방향 논의
▲ 사진=세종시
▲ 시는 10일 시청 박팽년실에서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시와 영상회의로 양 도시 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향을 논의한다. 사진=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Novosibirsk)시와 문화·과학분야 교류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시는 10일 시청 박팽년실에서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시와 영상회의로 양 도시 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향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양 도시 이해를 높이고, 전략적인 국제 교류 추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세종시 제안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이용일 국제관계대사와 에몰린 국제협력위원장이 양 도시를 대표해 참석한다.
양 도시는 지난해 9월 영상회의에서 논의했던 스마트시티, 인적자원 파견 등 교류는 물론, 문화·경제·정책 등 교류협력분야를 넓혀가기로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초기 교류 사업으로 양 도시 문화 행사에 상호 공연단 초청을 추진하며, 노보시비르스크시는 러시아 대표 과학도시인 만큼 과학 분야 정책 공유에 대한 논의를 할 계획이다.

노보시비르스크시는 러시아에서 세 번 째로 큰 도시로 지리상 국토 중앙에 위치한 연방행정중심도시이며, ·서부, 동부를 연결하는 교통과 상업의 요충지로 꼽힌다.

특히 러시아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행정적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대한민국 행정수도로 자리 잡은 세종시와 유사점이 많은 도시다.

이용일 국제관계대사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양 도시 간 공동발전을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국가 중요 정책인 신북방정책과 연계해 보다 폭넓고 실질적인 교류를 통해 미래발전을 위한 성장 동력을 함께 키워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에몰린(Emolin) 국제협력위원장은 양 도시는 국토에 중앙에 위치하며 행정적 기능을 담당하는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앞으로도 이런 점을 바탕으로 문화를 비롯한 다방면의 교류 협력 추진을 통해 도시 간 우애와 신뢰를 돈독히 쌓아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