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규(소방경) 베테랑 소방관 두 번째 ‘산문집’ 냈다
상태바
최인규(소방경) 베테랑 소방관 두 번째 ‘산문집’ 냈다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1.05.13 0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대한민국 소방관이다’ 출간 … 소방관의 애환 담아
▲최인규 소방경 산문집 ‘나는 대한민국 소방관이다’ 표지 이미지. 사진=충남소방본부
▲최인규 소방경 산문집 ‘나는 대한민국 소방관이다’ 표지 이미지. 사진=충남소방본부

예고 없는 재난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을 구해온 현직 소방관이 두 번째 산문집을 펴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태안소방서 현장지휘팀장으로 근무하는 최인규 소방경이다.

충남 예산에서 태어난 최 소방경은 1993년 소방관으로 임용돼, 28년 이상 현장을 누비고 있는 베테랑 소방관이다.

소방관이 된 이후 대부분 시간을 구급차와 함께 보낸 그는 수많은 출동을 통해 사연을 접했다.

이 사연은 123쪽 분량의 수필 30여 편이 담긴 나는 대한민국 소방관이다제목의 산문집에 구절구절 녹아있다.

특히 산문집은 그가 지난 2002년 발간한 첫 산문집인 신이여, 나를 도우소서!’에 이은 두 번째 저서로 28년간 소방관으로, 각종 재난 현장을 누빈 그의 삶의 애환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3교대 근무를 하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소방관이 글쓰기를 병행하며 두 권의 책을 낸다는 건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하지만 그가 틈틈이 글을 쓴 이유는 소방공무원이라는 직업인으로 걸어온 발자국의 수와 깊이, 그리고 모양을 차분히 반추해 후배들에게 기록으로 남겨야겠다는 책임감 때문이었다.

책의 제목도 같은 맥락에서 지은 고심의 결과이다.

최인규 소방경은 한 날 한 사람 서로 얽힌 이 세상이 적어도 저에겐 스승이었다그 은혜에 힘입어 틈틈이 써 내려간 글을 책으로 엮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주변 동료들은 소방관 국가직화 1주년이 지난 시점에서 소방관 작가의 삶과 일상이 투영된 수필집으로 많은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