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1조 5000억 투자 이끌어’ ... 탄소중립 실현 박차
상태바
논산시, ‘1조 5000억 투자 이끌어’ ... 탄소중립 실현 박차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1.06.10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롯데건설‧현대차증권‧환경부‧충청남도와 1조 5천억 원 규모 MOU체결
▲논산시 청사 전경. 사진=논산시
▲논산시 청사 전경. 사진=논산시

수소에너지를 바탕에 둔 ‘2050탄소중립 추진을 선언한 충남 논산시가, 국내 굴지 기업들의 투자약속을 이끌어내며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에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논산시(시장 황명선)10일 오전 11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환경부, 충청남도, 롯데건설, 현대차증권과 15천억 원 규모의 투자목표가 담긴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수소경제도시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명선 논산시장을 비롯해 한정애 환경부장관, 양승조 충남도지사,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 최병철 현대차증권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수소경제 중심의 탄소중립 실현 시대적 소명임에 공감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 사항을 약속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중앙정부, 충남도, 기업과 긴밀히 연대해 ▲수소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스마트팜 조성 등 수소에너지가 중심이 된 에너지 전환 움직임에 속도를 붙여, 지난 3월 발표한 ‘2050탄소중립 추진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5천억 원이 투자되는 이번 협약의 구체적 사항을 살펴보면 수소연료 전지 발전사업부분에 국내 최대인 11900억 원이 투입되며, 하루에 70여 대의 버스와 300여 대의 수소차량을 충전하는 규모의 수소 충전소건설 사업에 160억 원이 투자된다.

또한 정보통신 시스템과 청정에너지 기술이 어우러져 생산 효율성과 환경관리를 함께 도모하는 스마트 팜조성에 1천억 원을 투입해 농업분야에서의 탄소 배출을 크게 절감하고, 폐기물을 수소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신기술 개발에도 힘써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순환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