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범 대표’ 사회공헌·ESG경영 관심도 톱 … 남양유업 ‘변신 박차’
상태바
‘이광범 대표’ 사회공헌·ESG경영 관심도 톱 … 남양유업 ‘변신 박차’
  • 이효진 기자
  • 승인 2021.02.16 0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1~2.9기간 7개 식품업체 대표 22만개 사이트 분석
신동원 농심 회장·함영준 오뚜기 회장·이효율 풀무원 대표 順 … 이광복 대표 가장 적어
▲국내 주요 식품업체 대표 올해 사회공헌 ESG경영 관심도 비교 표 이미지.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주요 식품업체 대표 올해 사회공헌 ESG경영 관심도 비교 표 이미지.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주요 식품회사 대표들 중 '사회공헌''ESG경영' 키워드의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이는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부터 최근까지 대리점 갑질 논란과 창업주 외손녀 일탈 등으로 몸살을 앓아온 남양유업은 지난해 5월 국내 최초로 협력이익공유제를 시행한 이후, 올 들어서는 ESG 강화에 전력을 다하는 등 기업 이미지 변신과 체질 개선에 노력하고 있음이 빅데이터로 확인되고 있다.

이광범 대표에 이어 신동원 농심그룹 부회장, 함영준 오뚜기 회장, 이효율 풀무원 대표 순으로 '사회공헌-ESG경영' 정보량이 많았다.

1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국내 식품업체 대표 7명을 대상으로 설명절을 앞둔 올 11~29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에서 '사회공헌''ESG경영' 키워드가 들어간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특히 분석대상 키워드는 '사회공헌', '성금', '기부', '봉사', '취약계층', '불우', 'ESG' 등이다.

정보량 분석 때 '식품업체 이름'도 함께 검색함으로써 대표 이름 없이 회사 이름으로만 실시한 포스팅도 포함시켰다.

분석 대상 대표는 '정보량' 순으로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 신동원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 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 이효율 풀무원 대표 손경식 CJ제일제당 대표이사 회장 김재옥 동원F&B 대표 이광복 동서식품 대표 등이다.

분석 결과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의 포스팅 수가 332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남양유업 세종공장 임직원들은 지난 2일 설 명절을 맞아, 관내 장군면을 방문, 지역사회 소외 이웃들을 위한 후원 물품을 전달했으며 희귀성 질환을 가진 환아들을 위해, 인구보건복지협회(대표 김창순) 측과 특수 분유 'XO알레기' 납품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근 친환경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는 남양유업은 'Save The Earth' 활동의 일환으로 비플라스틱 장난감 '스토리빌더' 제작에도 동참했으며 지난달 26일에는 빨대 없는 맛있는우유GT 테트라팩을 새롭게 선보였다.

남양유업은 지난달 발표된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ESG 평가에서 지난해 C등급을 받기도 했지만, 올 들어서는 환골탈태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위는 신동원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총 288건이었다.

농심 부산공장과 아산공장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라면 300박스와 라면 200박스를 각각 지역사회에 전달하는 등 농심은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동원 부회장에 이어 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 210이효율 풀무원 대표 188손경식 CJ제일제당 대표이사 회장 184김재옥 동원F&B 대표 48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광복 동서식품 대표의 경우 9건으로 가장 적었다.

참고로 키워드간 한글이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 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집계와 다를수도 있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이제 글로벌 소비자들과 투자자들은 돈을 얼마나 버는 것 보다 어떻게 버는지 따지는 시대가 되고 있고 코로나19 이후에는 이같은 움직임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사회공헌과 환경경영 실천기업에 돈이 움직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부 식품 업체들은 이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