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사람들의 바램
상태바
공주 사람들의 바램
  • 최창석공주문화원장. 공주시공공기관유치위원장
  • 승인 2021.04.1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문화원장. 공주시공공기관유치위원장사진=공주문화원
▲공주문화원장. 공주시공공기관유치위원장사진=공주문화원

공주는 백제의 왕도로 세계유산의 도시이며, 조선조 330년간 충청의 수부도시였고 충청남도의 도청소재지가 있던 곳이었다. 나름대로 반향의 도시라는 자부심이 대단했던 도시로, 지금도 교육, 역사, 문화 도시하면 공주를 떠 올릴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이름난 도시이다. 이런 공주에 있었던 지난 역사를 돌아보고 오늘 날 대부분의 공주 사람들이 무슨 생각들을 하고 있는가를 말하고자 한다.

공주지역의 유지 집단은 공주시민회의 명의로 시민대회를 개최하고 13가지의 도 및 총독부 예산 관련 보상 요구를 하였는바 7가지의 국비 관련 보상요구와 3가지의 당장 요구 사항 등이었는데 이는 대부분 철도 및 도로·교량의 건설 사범학교·농림학교·의학전문학교·상업학교 등 각종 학교의 신설 공주 시장의 읍 경영 공주·조치원 간 승합차의 철도국 직영 공병대 주둔 및 전매국 설치 국립공원 및 박물관 설치 등 일종의 민원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이때의 시민회장은 궁본(宮本) 부회장은 서덕순이었다 1932714일 자 동아일보

지금부터 90년 전에 있었던 일이다. 공주에 있던 충남 도청이 1932101일 대전으로 옮기기 전 공주 시민들이 당시 주장했던 요구 사항들을 동아일보에서 공주시민대회 대상시설 요구 충남도청이전 문제제목의 기사로 다룬 내용이다. 이로 인해 공주에 금강 철교가 놓여지고, 농업학교(예산농과 대학)가 개교되었으며 국립 공주사범대학이 개교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2009. “1126일 안개가 자욱하게 낀 오후, 신관동 금강둔치. 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위해 공주·연기주민들이 속속 집결하고 있다. 주차장에는 이미 차량으로 가득 찼고 계속 물밀듯이 들어오고 있다. 현장은 벌써부터 흥겨운 풍물공연으로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고 있는 가하면, 일찌감치 온 주민들은 무대 배경으로 질서정연하게 도열돼 있다. 저마다 세종시 원안사수의 머리띠와 어깨띠를 두르고 빨간색의 수정안 결사반대’, 파란색의 행정수도 원안추진이란 종이판도 들고 있으며 피켓과 플래카드가 물결을 이루고 있다. 장애인들도 동참하여 눈길을 끈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진행된 상여와 수십 개의 만장 행렬은 현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고 열기를 더해갈수록 인원도 점점 불어나 1만 명가량이 되고 있다 2009127일 자 공주 신문에 난 행정도시 원안사수 총궐기대회 현장스케치의 내용이다.

지금부터 12년 전의 이야기이다. 이렇게 열렬하게 행정수도 완성을 외치고 집단행동을 하면서도 공주를 위한 요구 사항은 한 건도 없었다. 한 술 더 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3개면 21개 리 76.1 km2 의 땅과 약 6,000여명의 인구를 넘겨주었고, 거기에다 영상대학교 등 각종 교육기관, 삼림박물관 등 공공기관, 남양 유업등 기업 뿐 아니라 김종서 장군묘, 금벽정 등 유적과 명승지, ‘남평 조씨 병자일기등 소중한 무형문화 자산도 기꺼이 넘겨주게 된다. 공주 사람들은 아무 조건 없이 행정 수도의 완성을 위해 헌신한 것이다.

그 결과는 어떠했나? 한 때 23만에 달하던 충청권 수부도시 공주의 인구가 211월 현재 104천 여 명으로 반 조각도 더 났고, 마지노선 10만이 무너지는 것도 시간문제일 뿐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충남의 소도시인 서천, 부여, 청양과 함께 인구의 감소로 머지않아 사라질 소멸도시의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되는 수치가 남은 것뿐이다.

요즈음 충청권의 신문들은 대전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으로 온 지면이 시끄럽다. 행정부처가 하나 옮겨 가면서 그 대가로 기상청 + (3개 기관)의 기관이 와야 한다는 것이다. 모 일간지의 사설은 기상청 + 2개 기관 굳어지면 믿지는 장사라는 사설로 중앙 정부, 대전시 지도자들을 압박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공주 사람들의 2009년 활동은 믿져도 보통 믿지는 장사가 아니다. 순진했던 공주 사람들은 행정수도가 완성되면 공주는 당연히 발전하리라 믿었는데 실상은 거꾸로 되어가고 있는 공주의 모습에 화가 나기 시작한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오고 국회 세종분원이 만들어지는 등 행정수도 완성 분위기가 커지는데, 행정수도 완성을 외치고 아무런 보상 없이 땅과 인구만 넘겨준 공주란 도시는 계속 쪼그라지니 공주 사람들이 분노하는 것이다.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세종시에 공한한 인접 지방자치단체에 국가에서 약속한 법이 몇 조항 있다.

세종자치시 특별법 제 3(국가의 책무) 국가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인접지역이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시책과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9(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의 설치) 세종특별자치시가 지역발전과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세종특별자치시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3. 공주시와 청원군 등 세종특별자치시에 관할구역의 일부가 편입되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공동화 방지 지원 대책에 관한 사항.

이런 법 조항이 현재 잘 지켜지는지 의문이다. 지난 2월부터 공주에는 민간단체로 공공기관유치위원회가 결성되어 공공기관을 유치하자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공주 사람들의 바램은 행정수도 완성이 탄력을 받고 충남의 혁신도시를 유치하는 법적 조치가 완료되었으니 차제에 공공기관의 일부라도 세종시로 인해 희생된 공주에 유치하도록 하라는 요구이다. 이러한 요구가 무리한 것일까? 대한민국 정부와 충청남도는 사심 없이 국가의 백년대계에 공헌한 공주 사람들의 바램을 절대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