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백제전’ 카운트다운 ... “관람객 150만명 목표”
상태바
‘2023 대백제전’ 카운트다운 ... “관람객 150만명 목표”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6.26 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첨단 콘텐츠로 표현한 백제문화로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
▲백제문화제 웅진판타지아 주요 공연 모습. 사진=공주시
▲백제문화제 웅진판타지아 주요 공연 모습. 사진=공주시

69회째를 맞는 전국 최대 역사문화축제 백제문화제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올해는‘2010년 세계대백제전’이후 13년 만에 치러지는 두 번째 ‘대백제전’으로 코로나19가 끝난 엔데믹 시대의 첫 충남 메가 이벤트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백제문화제는 1955년 충남 부여에서 주민들의 정성들을 모아 ‘백제대제’를 거행한 것이 기원이다.

이후 1966년부터는 공주시와 함께 해마다 개최하는 종합문화축제로 발전해 나아갔고, 2015년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세계적인 축제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2023 대백제전’은 무령왕 서거 및 성왕 즉위 1500년과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30주년을 기념해‘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라는 주제로 오는 9월 23일~10월 9일까지 17일간 공주시와 부여군 일원에서 펼쳐진다.

외국인 2만명을 포함해 150만명의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백제문화제재단과 양 시군에서 모두 70여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이 가운데 백제문화제재단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백제의 중흥을 위해 노력한 ‘무령왕’과 백제의 마지막 여전사‘계산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대규모 수상 멀티미디어쇼를 추진한다.

여기에 공주와 부여의 금강변에 대형구조물을 설치하고 미디어파사드, 특수효과 등을 활용해 관람객에게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선보 일 예정이다.

또한 백제시대 왕릉을 연상시키는 원형 돔 형태의 미디어아트 전시관을 양 시군 행사장에 설치해 백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미디어·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몰입감 있고 입체적인 실감 콘텐츠로 표현한다.

이를 통해 대백제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및 포토존으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공주시는 행사장을 크게 3권역으로 나눠 도시 전체를 축제의 장으로 연결하고 시민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새로운 대백제전을 지향한다.

특히 주요 프로그램으로 ▲웅진판타지아 ▲웅진성 퍼레이드 ▲공주의 미래유산 ▲백제문화제 등 31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부여군은 기존 구드래 둔치에서 강 건너 신리 및 관북리 유적과 시가지 일원까지 행사장을 연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메인 프로그램으로는 ▲제불전 2023 ▲다시 보는 사비백제의 禮 ▲백제의 전투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 등 29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고대 동아시아 백제와 교류했던 중국, 일본, 베트남 등 9개국 해외공연단 초청공연 ▲전통연희, 탈춤, 세계무형문화유산 전통공연 등의 K-traditional culture 페스티벌 ▲충남 13개 시군 예술단체가 참여하는 도민 화합문화 축제공연 등 도민들에게 다양한 문화향유의 기회도 마련된다.

이 뿐만 아니라 동 기간에 공주 공산성과 부여 관북리 유적 일원에서 개최되는 ’문화유산 미디어아트‘도 한층 더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백제전 프로그램과 연계해 야간관광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광섭 백제문화제재단 대표이사는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K-CULTURE의 원류 백제문화의 위상과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준비하겠다”며 “앞으로 남은 3개월을 대백제전 성공 개최를 위해 매진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