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 공주대 교수,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논문 게재
상태바
허성 공주대 교수,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논문 게재
  • 이정운 기자
  • 승인 2024.02.27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 성 공주대 산업과학대학 원예학과 교수
▲허 성 공주대 산업과학대학 원예학과 교수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산업과학대학 원예학과 허 성(사진) 교수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Nature Communications)에 농업용 디지털 트윈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감귤을 모델로 한 농업용 디지털 트윈이 미래의 개별 맞춤 농업의 가능성을 입증하다” (An agricultural digital twin for mandarins demonstrates the potential for individualized agriculture)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몬트레이 베이 캠퍼스의 수학&통계학과 Steven Kim(40) 교수가 제1저자, 허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허 교수는 디지털 트윈을 농업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 제주의 감귤을 모델작물로 설정해 감귤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했다.

그 결과 과일 품질(당도 및 과일크기)과 관련된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과수원간의 비교 모델 (orchard-level model)보다 한 과수원 내의 나무간 비교 모델 (tree-level model)이 더욱 정교한 예측이 가능함을 보여 앞으로 미래의 농업시스템은 맞춤형 개별농업 (individualized agriculture. IA)으로 진화해 갈 것임을 제시했다.

개별농업 (IA)이라는 용어는 본 논문을 통해 처음으로 제안됐으며, 현재의 정밀농업 (precision agriculture)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해당 연구는 어떠한 외부의 지원 없이 교수들의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이뤄져 아쉬움을 남겼다.

허 교수는 “농업용 디지털 트윈에 관한 연구는 네덜란드의 와게닝겐 대학이 선도하고 있으나, 학문적 성과는 한국에서 먼저 나왔다. 이러한 흐름이 끊기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의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