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이 띄운 ‘국내 1호 하이브리드 선박’
상태바
충남이 띄운 ‘국내 1호 하이브리드 선박’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2.12.2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젤+전기 복합 추진 ‘늘푸른충남호’ 현장에 배치하고 본격 가동
▲늘푸른충남호 모습. 사진=충청남도
▲늘푸른충남호 모습. 사진=충청남도

대한민국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 충남 앞바다에 떴다.

도는 환경정화운반선인 늘푸른충남호를 인도받아 현장에 배치, 가동을 본격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늘푸른충남호는 각 시군이 민간에 위탁해 옮기던 서해 연안 6개 시, 18개 도서지역 집하 해양쓰레기를 도가 직접 운반하기 위해 건조했다.

총 사업비는 75억 원으로, 해양수산부로부터 절반을 지원받았다.

선박은 131톤 규모다.

전장 32m, 7m, 깊이 2.3m이며, 최대 13노트(24/h)의 속도로 운항 할 수 있다.

최대 승선 인원은 25, 최대 항속 거리는 1200이다.

늘푸른충남호는 특히 2018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추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건조한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선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디젤기관과 에너지저장장치(배터리)를 교차 사용하는 복합 추진 방식으로 항해한다.

고속 운항 시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저속이나 근거리 운항 때에는 전기 모터로 운항한다.

배터리 최대 용량은 직류(DC) 578.2볼트이다.

배터리로만 최대 40분 간 4마일(7.4)6노트(11/h)로 운항할 수 있다.

이 배터리는 디젤기관 운항 시 자동으로 충전된다.

디젤기관 추진 시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은 1시간 당 4.38(국제 기준 1시간 당 5.10)이지만, 전기 모터 추진 시에는 배출량이 없다.

저속으로 이동하는 입출항 시 전기 모터를 활용, 항구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막을 수 있다.

도는 이 뿐만 아니라 연료비 절감 효과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늘푸른충남호 선내에는 이와 함께 최첨단 항해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추후 크레인붙이 트럭과 암롤박스 운반 차량도 탑재할 예정이다.

주요 임무는 해양쓰레기 육상 운반 외에도, 해양환경 보존 해양오염사고 방제작업 지원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 등도 추진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국내 선박이 내뿜는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연근해(내항)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라며 이번 하이브리드 선박은 연근해 대기고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출발점으로, 세계 선박 분야 배기 규제 강화 흐름에 발맞춘 시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늘푸른충남호는 도서지역 해양쓰레기 처리에 숨통을 틔워주며, 깨끗한 해양 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국내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121076톤이며, 이 중 도내 수거량은 12625톤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