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 스마트도시 시책사업 유공 충남도지사 표창
상태바
공주대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 스마트도시 시책사업 유공 충남도지사 표창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2.12.2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 사진=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 사진=공주대학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부동산학과(학과장 김재환)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지난 23일 김재환 교수가 충남도청에서 2022년 스마트도시 시책사업 유공 충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는 국내 스마트도시 분야 활성화에 맞춰 충남 15개 시군에 적용 가능한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사업의 발굴과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시군 공무원에게 홍보와 교육을 통해 공모 준비를 도왔고, 2021년에는 전국 81개 대학이 응모하여 8개 대학이 선정된 국토부 스마트시티 스마트캠퍼스챌린지사업을 수주하여, 공주대 스마트베뉴사업단을 출범하고 예산군 소재 예산문화원과 아산시 소재 충남형 더행복한주택에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제공한 바 있다.

또한 2022년 국토부 스마트시티 기업주도형 혁신기술 발굴사업에 아산시 AI 기반 치매노인 등 실종 방지 플랫폼을 제안하는 등 자문역을 해왔다.

특히 올해 국토부 스마트시티 중소도시 조성사업에 충남 시군을 도와 최종적으로 예산군과 계룡시의 공모 선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고, 충남도 스마트시티 사업 자문역과 주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 중심사업의 전환을 시도하는 등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의 정책 제안과 성과확산 기반을 마련하는 등 충남도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과 중앙부처 공모사업 연계 등 충남도 스마트도시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김재환 교수는 작년 스마트캠퍼스챌린지사업 선정에 맞춰 학내에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를 개소하여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충남도 자문역을 넘어 국토부 국토교통인재개발원 스마트시티 역량강화과정 교수와 새만금개발청에서는 부동산개발자문역으로 LH, SH, GH 등 기술자문위원도 겸하고 있다.

도지사 표창 소감으로 김재환 교수는 우리 충남도가 타 도에 비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집중되어 있어 그간 좋은 성과로 이어진 거 같다.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대표 충남도가 되도록 열심히 돕겠으며, 이의 선도를 위해 충남 스마트국토공간혁신지원센터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고 강하게 말했다.

한편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는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도시조성과 부동산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여, 학부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국 국립대 온리원 부동산학과로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