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 개최
상태바
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 개최
  • 이정운 기자
  • 승인 2023.06.3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7. 7.부터 7. 23.까지 17일간 공주, 부여, 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에서 개최
가치전승 선포식(공주-7일, 부여-8일, 익산-15일)을 시작으로 다양한 체험, 전시, 공연 프로그램 기획
▲2023 세계유산축전 포스터. 자료제공=부여군
▲2023 세계유산축전 포스터. 자료제공=부여군

(재)백제세계유산센터(이사장 김기영)는 오는 7월 7일부터 23일까지 공주·부여·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 일원에서 ‘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를 개최한다.

국내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하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의 일환인 ‘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는 2023 세계유산축전을 개최하는 3곳(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부여·익산 / 수원 화성 / 순천 갯벌) 중 가장 먼저 시작된다.

2015년 우리나라의 12번째로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 후기(475~660) 문화를 대표하는 연속유산(지리적으로 근접하지 않은 두 곳 이상의 유적지로 구성된 유산)이다. ‘웅진시기’의 공주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릉원, ‘사비시기’의 부여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부여왕릉원, 나성, 그리고 ‘사비후기’의 익산 왕궁리유적과 미륵사지로 구성돼 있다.

이번 행사는 ‘백제의 가치를 새기다’라는 주제로 시민들이 다채로운 형식으로 백제가 남긴 세계유산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련됐다. 먼저 사전행사로 2023 국제조형예술심포지엄이 부여 정림사지에서 진행중이다.

2023 국제조형예술심포지엄은 6월 23일부터 7월 6일까지 부여의 정림사지에서 진행된다. 행사에서는 12개국에서 초청된 12명의 예술작가들이 백제의 유적을 답사한 뒤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바라보는 세계인의 시선’이라는 주제로 석조각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을 제작하는 모습은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며 축전기간 동안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6~11일/정림사지 박물관), 공주(12~17일/공주 아트센터고마), 익산(18~23일/국립익산박물관)에서 순회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7월 7일부터 ‘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가 개최된다. 축전의 메인행사로, 각 지역에서는 백제의 가치를 전승하는 의미의 ‘가치전승 선포식’ 이 진행된다. 7월 7일 공주 공산성 일원을 시작으로 백제의 역사 흐름에 맞춰 8일에는 부여 정림사지, 15일에는 익산 미륵사지 일원에서 열린다. 선포식에는 백제 역사의 가치를 전승하는 의미를 담은 행렬 퍼포먼스와 주제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유적을 배경으로 한 미디어아트와 함께 대사 없이 진행되는 창작공연인 ‘넌버벌 퍼포먼스’ △공주·부여·익산 지역의 체류형(1박2일) 사전신청 프로그램인 ‘백제캠핑원정대’ △백제가 지닌 가치를 재해석해 빛으로 새겨낸 프로그램인 ‘별빛마실’ △백제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명사의 강연과 작은 공연이 함께 펼쳐지는 ‘렉쳐콘서트’ △백제인 연기자들과 함께 역사 속 이야기를 체험하며 미션을 수행하는 ‘이머시브’ △백제의 아름다운 유산들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인 ‘드림 백제 DIY체험’ △백제의 역사와 전통을 담은 주말 공연인 ‘무형유산 연희마당’ 등 다채로운 형식으로 ‘백제의 가치’ 풀어낸 프로그램들이 축전기간 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백제세계유산센터는 2023 세계유산축전의 주제와 백제의 가치를 담은 주제곡 ‘서쪽이야기’를 제작, 공개한 바 있다. 작곡가 윤일상의 작곡과 국악인 하윤주의 가창으로 탄생한 ‘서쪽이야기’ 는 현재 다수의 음원사이트에 업로드돼 누구든지 들어볼 수 있다.

(재)백제세계유산센터 이귀영 센터장은 “백제역사유적지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백제’라는 고대국가의 가치를 2023 세계유산축전에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2023 세계유산축전이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이자 예술의 나라, ‘백제’의 매력을 많은 이들이 알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