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 ‘일본 뉴타운 현장견학’ 다녀와
상태바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 ‘일본 뉴타운 현장견학’ 다녀와
  • 이정운 기자
  • 승인 2023.07.0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 센리뉴타운 방문. 사진=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 센리뉴타운 방문. 사진=공주대학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부동산학과(학과장 김재환)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일본 도쿄, 요코하마, 교토, 오사카 등 뉴타운과 부동산개발 사례지를 탐방했다고 5일 밝혔다.

국제 현장견학은 지난 5월 3일에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일본 뉴타운의 노후거주지 재구조화 시그널, 2023년 춘계 한‧일 국제세미나’에서 다루어졌던 주제를 현장견학으로 연결하여 구성하였으며, 이번 현장견학은 윤영호 원장(한국주거학회 주거연구원장, 공주대 겸임교수)이 앞서 세미나와 함께 총괄 기획, 4일간의 현장견학의 안내와 통역도 지난 세미나의 주제발표와 전문가 토론에 참석했던 관서학원대학(関西學院大學) 김용선 교수가 도움을 주었다.

첫날에 도쿄로 입국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파탑이자 도쿄에서 가장 트렌디한 명소인 스카이트리 전망대에서 시내 전경을 살펴보고, 도쿄 내 가장 오래된 사찰이며 노포가 즐비한 센소지도 함께 둘러보았다. 느지막한 오후에 도시재생의 모범적 사례인 롯폰기 힐스로 이동하여 단지 전체를 둘러보고 설명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이후 요코하마로 이동, 미나토미라이21에서의 거리 조망과 함께 아카렌가 창고를 방문하여 옛 조성물을 재활용하는 지혜를 살폈고, 야마시타공원에서 새롭게 꾸며진 도시 경관과 부동산개발의 측면에서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보냈다.

둘째날 오전에는 히바리가오카(Hibarigaoka Park Hills)단지를 방문하였는데, 이 단지는 1959년 준공된 2,714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낮은 사업성으로 재건축이 어려워지면서 기존 단지를 재생하여 고령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고령자 친화 도시재생 단지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오후에는 이바라키로 이동하여 세키스이하우스를 둘러보았는데, 세키스이하우스는 단독주택 명가로 평가받는 건설사로 빈 토지를 찾아주고 지반조사를 거쳐 건축부터 실내 인테리어까지 도맡아 주며, 입주 후에도 수십년의 A/S까지 보장해주고 있다.

셋째날에는 오사카로 이동, 앞서 세미나에서 주로 다루었던 센리뉴타운 정보관을 방문하여 주요 포인트별 현장 설명과 역사를 살펴보았고, 우리 1기 신도시 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많은 고민과 의견 교류가 이어졌다. 이후, 도심 속 녹지와 상업시설의 조화를 이룬 난바파크를 방문하여 여유로운 시간으로 마무리했다.

마지막날에는 교토로 이동, 옛 모습의 정취를 간직한 청수사와 일본 전통식 가게가 즐비한 산넨자카와 니넨자카를 둘러 보았다. 이후 아라시야마로 이동, 대나무숲의 정취와 문화 체험을 끝으로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번 일본 현장견학을 주최한 공주대학교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와 부동산학과 석·박사과정생들 20여명이 참석하여 이론과 실제를 함께 연결하여 부동산학을 공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공주대학교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는 “지난 5월 국제세미나 주제에 맞춰 실제 현장에서 이론과 현상을 교감하고 학문적으로 종합할 수 있었다며, 역시 부동산학은 임장으로 시작해서 임장으로 끝난다는 격언을 또 다시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고, 부동산학과 심희철 교수도 “이번 일본 현장견학에서 이론으로만 논의되었던 일본 뉴타운의 노후주거지 재구조화와 부동산개발적 측면에서 연결고리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부동산학과 대학원생분들의 견문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많은 컨텐츠를 기획하겠다고 다짐하였다.

한편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는 ICT 국토공간 변화에 맞춰 정부 스마트시티 정책과제를 다수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시티 조성과 부동산 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했다. 이를 통해 학부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국 국립대 온리원 공주대 부동산학과는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