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옥 의원, ‘일회용품 없는 축제장, 탈플라스틱 전환’ 촉구
상태바
박미옥 의원, ‘일회용품 없는 축제장, 탈플라스틱 전환’ 촉구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7.2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장 일회용품 감량과 탈 플라스틱 전환 정책 마련 필요성 강조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충남도의 탄소중립 의지 피력해 가야”
▲제34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박미옥 의원 5분발언 진행중이다. 사진=충남도의회
▲제34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박미옥 의원 5분발언 중이다. 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박미옥 의원(비례·국민의힘)25일 제34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축제장, 일회용품 사용 감량과 탈() 플라스틱 전환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박 의원은 환경파괴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지구촌 곳곳에서 한파와 폭설, 집중호우 등 이상 기후변화가 발생, 사회경제적 피해가 심각하다최근 충남도만 해도 집중호우로 도민들이 큰 피해를 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최근 충남도는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를 입어 특별재난선포지역으로 선포됐다. 도내 재난지역 강수량을 살펴보면 부여군(외산면) 719, 청양군(청남면) 681, 공주시 656등으로 기록됐다.

박 의원은 충남도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지난해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선포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일회용 컵 반입휴대를 전면 금지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도내 101곳의 축제장에서도 일회용품 감량과 탈() 플라스틱 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부 지자체에서 일회용품 사용 근절과 플라스틱 전환 시도했으나 코로나19와 같은 여파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해 그 효과가 퇴색된 상태라며 “2023년 대백제전 등 국내외 관람객 수가 150만 명 이상인 대규모 축제장부터 추진해 나간다면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도의 탄소중립 의지 피력에 안성맞춤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도지사에게 축제업체 선정 시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에 가산점 부여와 우선 선발기준으로 적용하고, 축제 기간 다회용기 배달 수거 세척 업체 선정지원해달라고 제시했다. 김지철 교육감에게는 축제 기간 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 근절 캠페인을 주도하도록 권장하고, 이를 통해 성인들도 일깨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이러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실현돼 충남지역 축제장에서 환경친화적인 문화가 정착될 수 있길 기대한다충남도의회는 기후위기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도민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지구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