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대백제전’ 역대 최다 구름인파 몰려 “흥행 대박”
상태바
공주시, ‘대백제전’ 역대 최다 구름인파 몰려 “흥행 대박”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3.09.26 0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막 첫 주말 관람객 31만명 돌파, 황금연휴로 관람 열기 이어질 듯
최원철 시장 “대백제의 위상과 가치 대내외에 알릴 것”
▲지난 23일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 모습. 사진=공주시
▲지난 23일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 모습. 사진=공주시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2023 대백제전’이 개막한 지난 주말 역대 최다 인파가 행사장을 찾아 축제를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공주시에 따르면, ‘대백제, 세계와 통(通)하다’를 주제로 지난 23일 공주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열린 개막식 행사에만 3만명이 찾는 등 개막 첫날 20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백제의 고도 공주를 찾았다.

이튿날인 24일에도 11만 6천명이 다녀가는 등 개막 첫 주말 31만명을 돌파하며 백제문화제 역사상 최고의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다.

이 같은 역대급 관람 인파에 시는 당초 관람 목표였던 80만명은 무난히 달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3일 공주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열린 개막식 모습. 사진=공주시
▲지난 23일 공주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열린 개막식 모습. 사진=공주시

특히 추석 명절과 10월 2일 임시공휴일로 인한 황금연휴까지 앞두고 있어 내심 100만명 돌파도 조심스레 내다보고 있다.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린 개막식의 열기는 축제 대표 프로그램들이 배턴을 이어받는다.

먼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웅진성 퍼레이드’는 공주의 역사성과 독창성이 묻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규모가 더욱 확대됐다. 참여 인원만 1천여 명으로 무령왕과 백제, 백제유물을 형상화한 10개의 무빙 스테이지가 공주만의 차별화된 이색 볼거리를 제공한다. 10월 1일과 7일(오후 4시~6시) 두 차례에 걸쳐 중동교차로를 시작으로 산성시장, 연문광장까지 이어진다.

백성의 나라를 꿈꾼 무령왕의 일대기를 담은 창작 뮤지컬 ‘웅진판타지아’는 무령왕이 위태로웠던 백제를 다시 부강한 나라로 만들고 미래를 개척하는 과정이 총 10장에 걸쳐 웅장하면서도 박진감 넘치게 펼쳐진다.

9월 27일~29일, 10월 4일~5일 오후 8시(60분간)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총 5회 관객들을 만난다.

무령왕 서거 1500년을 맞아 무령왕의 서거와 성왕 즉위를 다룬 ‘무령왕의 길’도 관람객에서 첫 선을 보인다.

▲대백제전 주요행사 모습. 사진=공주시
▲대백제전 주요행사 모습. 사진=공주시

무령왕의 탄생과 업적, 백제 군신들의 조문, 주변 각국 조문사절단의 노제공연, 새로운 시대를 여는 성왕 즉위식 등이 약 2시간 동안 이색 볼거리를 제공한다.

재현 인원 80명, 공주시민 150명 등 23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렬로, 10월 3일 오후 3시, 공산성 공북루를 시작으로 연문광장까지 이어진다.

이와 함께 이색 먹거리도 축제의 풍성함을 더할 예정이다. 세계유산 공산성과 비단강으로 불리는 금강, 연미산 석양 등을 바라보며 백제의 역사가 담긴 음식을 즐기는 ‘백제정찬, 다리위의 향연’이 9월 30일과 10월 8일, 오후 5시부터 진행된다. 만찬 비용은 1인 3만원이다.

인절미의 고장에서 맛보는 인절미도 별미이다. 10월 7일 열리는 인절미 축제에서는 ‘단일 장소에서 동시에 만들어진 가장 긴 인절미’ 부문에서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에 도전한다.

여기에 3t 가량의 찹쌀을 투입하고 200명 내외의 인원이 참가해 1624m 길이의 인절미를 만들 계획이다.

최원철 시장은 “국내외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성공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케이(K)-컬처 원조’ 대백제의 위상과 가치를 오롯이 느끼실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