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들, 수산물 믿고 먹을 수 있나? 세종시장 답해야…”
상태바
“세종시민들, 수산물 믿고 먹을 수 있나? 세종시장 답해야…”
  • 이정운 기자
  • 승인 2023.10.2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시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입장 표명 없고, 정부 신뢰하라 말 뿐
세종시 일본 수산물 불법유통 방지 및 원산지 단속 전담 팀‧인력 全無
시민 안전은 뒷전…선제적 대응 없고, 후속조치도 미흡. 행정 미숙 논란도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사진=세종시의회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사진=세종시의회

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재방류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다시 높아진 가운데 먹거리 안전에 세종시가 안이하게 대응해 미숙한 행정을 질타했다.

이 의장은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세종시의 수산물 및 가공품 안전을 위한 세종시 대응을 점검했지만, 시민 눈높이와 기대에 미치지 못한 행정력과 미온적이고 형식적인 대응을 문제 삼았다.

시의회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세종시는 수입 수산물 관련 자료 및 단속 실적에 세종시가관리 중인 해당 통계자료는 없다고 회신. 현황 파악은 물론 관리조차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 지난 9월 일본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후 최근까지 관계부서 간 논의도 전무했으며, 전담 인력확충이나 검사 건수 확대, 조사 결과 시민 공개 등에 대한 검토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수산물 원산지 단속은 자연재난과(1)’ 동물위생방역과(1)’, 일반식품은 보건정책과(1)’에서 공공급식은 로컬푸드과(1)’와 교육청이 비정기적으로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1)’이 검사하는 구조였다. 해당 담당도 2~3개 업무를 병행해 전담 인력이 사실상 없어, 안전성 관리 소홀 문제도 대두되기 시작했다.

최근 후쿠시마 인근 6개 현 앞바다에서 대형선박이 평형수(바닷물)를 채운 뒤 128만톤을 국내 앞바다에 버린 것으로 언론에 공개돼 논란이 됐다. 더 큰 충격은 후쿠시마 앞 평형수 배출량도 6,703톤이나 돼 일본 수입산 뿐만 아니라 국내 수산물 안전에 대해서도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의장은 일본산 수산물과 가공품 안전성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미온적이고 형식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세종시만큼은 정부 따라 미온적 대응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을 위해 제 목소리를 내고 선제적 조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장은 , 경남, 경북, 충남 등 타 지자체가 후쿠시마 방사능 대응 전담 부서를 구성하고, 검사장비와 인력도 대폭 확충해 검사 결과를 매일 공개하고 있다최민호 시장은 지금이라도 수입 및 유통 수산물에 대해 철저한 대응과 먹거리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