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참석
상태바
조길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참석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3.10.3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간 동결된 지방의회 의정활동비 현실화 첫 단추 꿰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사진=충남도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사진=충남도의회

조길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충청남도의회 의장)27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지방의회 의정활동비 현실화를 담은 안건 등을 의결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중앙지방협력회의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대통령과 지방 4대 협의체 회장, 중앙행정기관장, 17개 시·도지사 등이 모여 지방자치·균형발전 관련 중요 국가정책을 논의하는 회의다.

첫 회의가 청와대에서 개최된 이후 각 지역을 순회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울산, 전북 전주, 부산에 이어 이번에는 경북 안동에서 개최됐다.

조길연 회장은 “20년간 동결되었던 의정활동비의 현실화는 더욱더 충실한 의정활동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방의회법제정, 완전히 독립된 인사·조직권 등 부족한 부분을 채워 지방의회가 지방시대의 진정한 민의의 전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자율과 책임이 조화되는 자치조직권 확충 방안(의정활동비 포함)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회발전특구 추진 방안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자치입법권 강화 방안 교육재정 합리화 방안 ▲지방주도 통합발전계획의 수립과 추진 방안 등 다섯 건의 안건에 대한 심의와 지방소멸 대응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추가로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