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태 충남도의원 “충남, 장애인복지관 지원 조례” 제정
상태바
김선태 충남도의원 “충남, 장애인복지관 지원 조례” 제정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4.02.13 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의원 대표발의 ‘충청남도 장애인복지관 지원 조례안’ 본회의 통과
장애인 특색에 맞는 직업재활 훈련·교육, 문화·예술 격차해소 등 지원 규정
▲김선태(천안10·더불어민주당) 충남도의원
▲김선태(천안10·더불어민주당) 충남도의원

충남도의회가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애인복지관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도의회는 김선태(사진·천안10·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장애인복지관 지원 조례안’이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이번 조례안은 충남도내 도립 장애인복지관 3개소, 시·군 12개소를 포함해 총 15개소의 장애인복지관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발의됐다.

주요내용은 ▲장애인의 권익 및 복지 증진을 위한 도지사의 책무 ▲장애인복지관의 적용 범위 ▲장애인복지관 기능 활성화 ▲장애인 교육 및 장애인 문화·예술 등 격차 해소 지원 등이다.

장애인복지관은 대표적인 장애인 이용시설로 중증장애인 돌봄서비스, 장애인의 사회적응과 직업재활 훈련·교육 등 장애인의 특색에 맞춰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충남도가 지속적으로 지원해 온 장애인복지관 기능 활성화 사업 예산을 2024년도에 편성하지 않음에 따라 사업을 축소·중지해야 하는 상황으로, 프로그램의 질 저하가 상당히 우려되고, 장애인은 자부담 비용이 증가되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조례 제정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례안이 통과되어 장애인복지관 지원에 꼭 필요한 근거가 마련됐다”며 “장애인이 자립해 지역사회에서 통합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