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주문화관광재단, ‘2024 전국 문화도시 박람회’ 참가
상태바
(재)공주문화관광재단, ‘2024 전국 문화도시 박람회’ 참가
  • 안연옥 기자
  • 승인 2024.06.0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도시 의장상 수상 ... 적극적인 공주시민들의 참여 ‘빛나’
▲공주 시민 모니터링단 깃발 행렬 모습. 사진=공주문화관광재단
▲공주 시민 모니터링단 깃발 행렬 모습. 사진=공주문화관광재단

충남 (재)공주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김지광) 문화도시센터는 지난 5월 30일~6월 2일까지 4일간 2024년도 의장 도시인 춘천시에서 개최된 2024 전국 문화도시 박람회에 성공적으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춘천시, 전국 문화도시 협의회가 주최하고 춘천시, (재)춘천문화재단, 지역문화진흥원과 춘천마임축제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행사는 전국의 24개 법정 문화도시와 대한민국 문화도시 예비 지정지역인 4개 도시가 참여해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참가한 28개의 도시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그간의 성과로 부스 공간을 채우며 각 도시가 가진 고유성을 홍보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이 가운데 공주시는 ‘시민의 삶이 역사가 되는 현장, 미래유산 도시 공주’라는 비전을 토대로 지금까지의 사업 성과뿐만 아니라, 3년 차 문화도시로서 미래유산이라는 주제를 명확화하고 이를 통한 기존의 3대 핵심 가치를 ‘연대와 동반’, ‘자유와 향유’라는 2대 핵심 미션으로 구체화한 정책 방향성을 새롭게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남은 문화도시 지원사업의 지원 기간을 토대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인 셈이다.

올해 문화도시 박람회에는 공주시 및 재단의 문화도시 관계자 외에도 시민들로 구성된 공주 문화도시 시민 모니터링단 인원이 함께 참여해 개막식 퍼레이드에 참가하고, 문화도시에 관련된 현장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참여가 전방위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더 많은 지역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 내 다양한 주체의 협업을 통한 자긍심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김지광(왼쪽) 공주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재)공주문화관광재단
▲김지광(왼쪽) 공주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재)공주문화관광재단

그 외에도 공주시가 가진 지역 문제의 관계 인구 개발, 문화 다양성 해소 등에 대한 문제에 대비해 문화 취약 계층을 고려한 문화 향유의 확대를 위해 문화도시 소식지 〈줌: 인〉의 국제 표준 연속 간행물(ISSN) 등록 및 음성 제공 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도서관 등에 게재해 문화를 통해 변화하는 도시, 공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문화를 시스템화하고 이를 통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공주 문화도시는 이미 3년 차 사업에 들어서면서 빠르게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문화도시의 문화를 통한 도시 발전의 가능성과 확장성을 생각하고 있다.

재단은 문화도시 사업을 통한 공주시와 연계될 문화와 관련한 사업의 확장과 무한한 가능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지난해에 비해 상향 평가를 받으며 올해의 평가에서 우수 문화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문화도시 박람회에서는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수연 주임이 의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지광 대표이사는 “(재)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이번 박람회 외에도 지역 내·외 축제, 행사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홍보부스 등을 통해 문화도시 공주의 다양한 사업과 방향성을 시민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함께 공유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문화도시 공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준비와 이를 통한 긍정적 변화를 이뤄 내기 위해 오늘도 문화도시 직원들과 함께 달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