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 ‘긴급 방제’ 돌입
상태바
공주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 ‘긴급 방제’ 돌입
  • 이덕로 기자
  • 승인 2020.11.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천면 덕지리 산림 소나무 7그루 감염 확인 … 반경 2㎞ 반출 금지
▲공주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위치도. 사진=충남도
▲공주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위치도. 사진=충남도

충남도는 공주시 탄천면 덕지리 인근 산림 소나무 7그루에서 재선충병 감염이 발생, 피해목 제거와 역학 조사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재선충병에 고사한 소나무는 공주시와 부여국유림관리소 등에서 주기적으로 예찰 활동을 벌이는 지역에서 지난달 16일에 발견됐으며, 최종 판정 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 검경결과 같은달 307그루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공주시는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역을 포함, 발생지역으로부터 반경 2이내를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 소나무, 해송, 잣나무 등 소나무류 이동을 전면 제한했다.

▲충남 공주시 탄천면 덕지리 산 52-1 소재, 피해고사목 전경. 사진=충남도
▲충남 공주시 탄천면 덕지리 산 52-1 소재, 피해고사목 전경. 사진=충남도

다만 농가 등에서 재배하는 조경 수목은 도 산림자원연구소에서 미감염 확인증을 받으면 제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한편 도는 2일 발생 현장인 탄천면 덕지리에서 산림청, 공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방제대책회의를 열고, 정밀예찰 및 방제전략 수립, 역학조사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중부지방산림청, 임업진흥원 소나무재선충모니터링센터 등의 지원을 받아 발생구역 주변 산림에 대한 항공과 지상 정밀 예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피해목은 즉시 벌채하여 파쇄 조치하고 12월 말까지 확산 방지를 위한 나무주사 등 예방사업도 시기별로 시행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소나무류 고사목을 발견하면 시·군 산림부서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